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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예절의식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생활수준인지도, 예절관련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청소년의 성·학년, 모의 학력에 따라서는 예절의식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가족내의 예절관련 의사소통, 청소년의 예절교육경험, 예절에 대한 부모의 관심, 예절교육필요도 등 예절관련변인에 따라 청소년 예절의식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3. 관련변인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수행관련변인에 따라 청소년의 예절수행을 살펴본 결과는 <표 5>와 같다. 청소년의 성에 따라 예절수행 전체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전통예절, 대화예절, 공중예절 수행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예절수행이 더 높게 나타났다(t=2.25, t=2.32, 2.18, p<.05). 학년에 따른 예절수행 전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영역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있었다. 즉, 전통예절과 전화예절수행은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높은 반면(t=3.04, 3.19, p<.01), 몸가짐과 공중예절수행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3.30, -2.04, p<.05). 이는 학년이 높을수록 예절태도가 높다고 보고한 김정애(1992)의 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자아존중감에 따른 청소년의 예절수행을 보면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예절수행이 높게 나타났으며(F=8.81, p<.001) 전통예절과 전화예절을 제외한 전체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어머니와 자녀의 예절수행이 높게 나타난 이정우·김명나(1999)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가정환경 변인인 부모의 학력, 연령 변인에 따라 예절의식 전체에변인구분빈도(N)몸가짐전통예절인사예절식사예절대화예절전화예절방문예절공중예절전 체M DM DM DM DM DM DM DM DM D개인변인성남195(49.5)3.673.344.103.604.073.563.874.173.79여199(50.5)3.703.504.263.644.053.594.004.133.85t값.421.872.26*.44.28.351.70.56.97학교중학교198(50.3)3.673.434.213.643.993.603.904.093.81고등학교196(49.7)3.703.404.153.614.133.563.964.203.83t값.49.39.80.342.10*.45.821.61.44자아존중감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individual variables (sex, school, and self-esteem), family-related variables (parents' age and education level, and subjectively perceived living standard), and etiquette-related variable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of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The subjects were 39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Jeonju. Such statistictical methods as t-test, F-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for this research.Results showed that the level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slightly high. Among the domains of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the levels of bowing manner and public etiquette were found to be relatively high. The etiquette consciousness and performance were different according to adolescents' self-esteem, subjective living standard, and such etiquette variables as communication on etiquette, experience of etiquette education, parent's interest and necessity of etiquette education. Communication on etiquette was the most powerful variable influencing adolescents' etiquette performance. The results implied that the etiquette education need to be perfomed both in family and in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