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제 7차 교육과정의 중등 정치영역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과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학습이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이다. 그런데 현재 일반적으로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은 별개의 것으로 설명되고, 별개의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혼란과 혼동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를 바로 잡아 이러한 경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우리 나라의 중등 교실 현장과 대학 강의실에서 일반적으로 논쟁문제학습 모형으로 이해되고 있는 모형과 의사결정학습 모형간의 관계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함이 바람직한가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에서 다루는 문제의 대상 범위를 비교한 다음, 논쟁문제학습의 학습 모형과 의사결정학습의 학습 모형을 비교해 보고,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에서 가치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이러한 3가지 측면에서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논쟁문제학습은 의사결정학습에 포함되는 것으로 의사결정학습과 관련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본 연구는 중등 현장의 정치 영역 담당교사와 대학의 예비교사들에게 논쟁문제학습과 의사결정학습의 관계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안내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