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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제언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인 문제중심학습과 강의식 수업의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한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경제 단원에 해당하는 부분을 내용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문제중심학습이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비해 갖는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경제 지식 학업 성취도 변화와 경제 단원에 대한 선호도 변화에서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에 참여한 집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문제중심학습이 지식 전달이나 동기유발에서 강의식 수업에 비해 더 효과적인 수업 방법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 방법에 따른 경제 지식 학업 성취도 차이에 학습자의 학습 태도에서의 적극성이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중심학습은 학습 태도가 적극적인 학생일수록 지식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경제 단원 선호도 차이에 수업방법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반면에 학습자의 학습 태도에서의 적극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수업 방법과 관계없이 학습 태도가 적극적인 학생들일수록 경제 단원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다음의 세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고등학교에서 지식 전달이라는 목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가 학습 태도에서 어느 정도의 적극성을 지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모든 학습자가 학문적 도전에 대해서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면 문제중심학습은 모든 학생들에게 지식 전달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겠으나, 대부분의 학습자들의 태도가 소극적인 경우에는 같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둘째,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동기 유발이라는 목적으로는 꾸준히 실행될 필요가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보다 실제적인 맥락에서 학습하도록 하기 때문에 수업 내용 자체에 본래부터 흥미를 지니고 있었던 학생들에게 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동기유발을 유도하여 과목에 대한 선호도가 향상되었으므로 해당 과목의 교수 목표를 실현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서울의 강남에 위치한 고등학교 남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다양한 지역의 다양한 계층에 속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겠다.


Compar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Traditional Instruction: focused on High School Econom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