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논문은 종래에 패러디 관계로 이해해 왔던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상호텍스트성을 보이는 자료를 대상으로 그 텍스트 파생의 실제적 양상을 세 가지 유형으로 검토하고 각 유형의 양상을 일람표를 만들어 정리한 다음 그것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색한 것이다. 그리하여 시조의 텍스트 파생 양상이 평시조→사설시조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그 역방향도 상당수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이러한 파생 관계가 서양의 패러디처럼 원텍스트와의 '차이에 의한 반복'으로 이루어지는 대응(counter-)의 혹은 反하는(against-) 성격의 텍스트 관계가 아니라 친화관계에 의해 서로의 존재의미를 살리는 相生의 문화담론으로서 관계를 가짐을 음악적 담론과 시적 담론의 양면에서 그리고 그것을 통합하는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SiJo Text Derivation and its Mea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