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성취의 중요한 통로로 인식되어 학력과 사회경제적 지위의 관계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그러나 이 이론들을 여성인력에 적용해 보면 많은 한계점들이 드러난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여성인력에 관한 연구와 논의는 198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우리나라 여성인력의 양성 및 활용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률이 저조하며 특히 고학력 여성인력의 낮은 취업률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98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여성인력의 양성 및 활용에 관한 연구들을 한 검토한 결과, 1990년대 중반부터 여성인력을 보는 관점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여성인력을 양성하고 활용하는 방향과 방안에 있어서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하고 있다.


An Analysis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Korean Women's Manpower i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