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듀이의 교육사상과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듀이와 슈타이너는 철학적 입장, 인간관, 교육관 등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인간관(아동관), 교육목적,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교사관에 있어서 전통적 교육이론에서와는 다른 입장을 가지고 개혁적인 교육실천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인다. 이런 점에서 이들의 교육사상은 20세기 초 세계적인 교육개혁운동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교육사상은 현재 우리 교육이 노정하고 있는 문제에도 많은 것을 시사하는 점에서 현재성도 지닌다.이에 듀이와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배경, 인간관, 교육관(교육목적, 교육내용과 방법, 교사관)을 비교하고 우리 교육현실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A Comparison of Dewey's Educational Thoughts & Stein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