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대학교육을 혁신하려는 정책적인 노력들은 대체적으로 캠퍼스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사이버교육 형태를 제안하고, 이것을 집중적으로 장려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정부가 추진해온 이러한 대학교육의 정보화 정책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을 통해 대학교육의 혁신을 위해 정보매체의 활용 방향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정보화의 전개과정을 1960년대 이래 10년 단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대학교육에서의 정보화 정책과 관련하여,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 계획, 2단계 교육정보화 종합 방안, 대학정보화 활성화 종합방안, 그리고 가상교육 프로그램 시범 및 실험 운영 사업과 평생교육법에 의한 사이버대학 설립 인가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정보화 전개과정과 정책적 검토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교육에서 정보화가 기반구축 중심, 학술·연구 지원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수-학습 활동의 지원은 등한시되었음을 밝혔다. 그리고 최근 대학교육 정보화 정책은 대면에 의한 교육보다 사이버공간을 통한 e-Learning의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언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에 관심을 집중함으로써 대면에 의한 캠퍼스 중심의 교육에 정보매체의 도입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의 정보화는 대면에 의한 교수-학습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첨단 강의실과 이를 지원하는 사이버 공간을 구축하고 이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향을 제언하였다.


A Search for Ways to Innovate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Criticizing Government Policies on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