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해야할 우리 학습자들에게 정보화능력은 필수불가결한 이 시대의 요구이다. 이를 개발해 줄 수 있는 주인공은 바로 교사이며 그런 의미에서 교사의 교육정보화 실현은 이 시대 국가경쟁력의 초석임을 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의 교육 방향도 정보화 시대가 진정으로 요구하고 있는 정보화능력에 대한 총제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균형있고 내실있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현장에서 구현되고 있는 학습자의 정보화능력에 대한 교육과 교사의 교육정보화를 위한 여러 시행 방안이 단편적인 접근방법을 탈피하지 못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자의 능력과 교사의 핵심 역량을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규명함을 바탕으로, 우리 학습자들이 지향해야할 진정한 정보화능력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향후 정보화능력 교육의 지표로 삼고자 한다. 또한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교육정보화가 교육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되는데 필요한 기반 논리가 될 수 있는 교육정보화 실천 모형을 제시하여 교사의 정보화능력 개발 방향과 성공적인 교육정보화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A Paradigm for Information Literacy on Students and Educational Informationalization on Tea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