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상담의 현황(필요성, 실시여부, 장애요인)과 학교상담가의 역할을 비교ㆍ분석하는데 있다. 학교상담현황과 관련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 학교상담이 '필요'하며,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으며, 각 문항 간 반응빈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검증되었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학교상담의 가장 큰 장애요인은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요인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 지각차이가 있었다. 교사는 '교사업무 및 수업부담'을, 학생은 '학교상담활동을 위한 환경적 조건(장소/시간)부재'를 들고 있다. 학교상담가의 역할과 관련하여, 교사는 심리ㆍ사회적 발달을 조력할 수 있는 집단상담을, 학생은 학교생활 적응을 조력하는 개인 및 소집단 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학교상담가 역할 가운데 가장 중요한 역할로서 교사는 '상담전문기관과의교류 및 협조'를, 학생은 '학생들의 직업적 교육적 흥미해결에 대한 상담'을 들고 있다.


A comparative study of the perceptions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on the status of school counselling and the school counselor's roleHyun-Ju,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