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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이후 우리 교육의 가장 큰 문제의 하나는 대도시 및 수도권지역 학교에서의 과밀학급과 과대학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과정에서 대도시로의 인구이동, 특히 수도권지역의 인구 밀집으로 인하여 대도시지역에서는 과밀학급, 과대학교의 문제가, 그리고 농어촌지역에서는 소규모학교와 학교 통폐합 문제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정부는 과밀학급 해소를 위하여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학급을 증설하고 학급당 학생 수를 최대 35명 선으로 줄이는 노력에 착수했지만, 이로 인해 학급을 증설하다보니 대도시 학교의 단위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본 논문에서는 학교규모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관해 미국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와 실증적인 조사 사례를 분석하였다. 여러 연구결과들은 소규모학교가 되면 학생들의 기초 학력 증진에 특히 유리하며,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의 경우 적정 학교규모는 대체로 초등학교는 300-400명, 중학교는 300-600명, 그리고 고등학교는 400-800명 선으로 제안되었다.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선행 연구 사례와 우리 나라의 대도시 현실을 고려하여 학교규모를 이상적 학교규모, 적정 학교규모, 최대 학교규모의 개념으로 제안하였으며, 적정 학교규모로는 학급당 35명을 기준으로 하여 한 학년 당 초등학교 3-4학급, 중학교 7-9학급, 그리고 고등학교 8-10학급을 제안하였으며, 최대 학교규모로는 초등학교는 한 학년 당 6학급, 중학교는 10학급, 그리고 고등학교는 13학급을 제시하였다.


School Size and its Relationship to Achie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