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학교장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의 관계, 그리고 이에 따른 교사들의 교직활동 성향(직업몰입, 혁신행동)이 어떠한가를 실증적으로 밝히기 위한 것이다. 원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초중등학교 교사 7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특기할만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모두 교사 임파워먼트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지만, 학교장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정도는 의미감 요인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으나 영향력 요인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로서의 의미감은 그들이 교직에 몰입하려는 데 절대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또한 교사의 혁신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사들의 혁신행동은 여자 교사보다는 남자교사가, 초등교사보다는 중등교사가, 그리고 재직기간이 짧은 교사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모두 교사들의 직업몰입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데 반하여, 혁신행동에는 거래적 리더십만이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교사 임파워먼트의 완전 매개효과는 거래적 리더십과 직업몰입의 관계에서 의미감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leadership and teacher empowerment and its effects on the teachers' profess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