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연구자로서의 교사 개념과 교사연구에 대한 최근 영미권의 관심 확산 이면에는 교육정책적, 학문적, 교사 실천적 차원에서의 변화가 배경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학교변화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는 교육정책적 관점의 변화, 교사연구에서 다양한 실험적 실천을 가능케 하는 학문적 발달, 교사들의 자발적협동적 참여와 탐구공동체 형성 등이 배경이 되었다. 이와 같이 교사연구운동을 추동한 다양한 영향 요인에 비추어 볼 때, 연구자로서의 교사 개념이 실현될 수 있는 조건 형성이 결코 간단하지 않은 과제임을 재인식하게 된다.III. 연구자로서의 교사 개념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