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스포츠 이벤트는 지역의 관광을 촉진시키며 경제적 이익을 창출시키는 하나의 매개체로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으며 이벤트를 개최하는 지역으로서는 해당 이벤트의 경제적 가치 측정은 물론 참가자들의 기대를 만족시킴으로써 재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본 연구는 호주 브리스번에서 개최된 Southern Skies Sport Tournament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퀸스랜드 주의 산업연관(Input-Output) 모델에 적용시켜 승수효과로 인한 직, 간접 및 유발 효과를 측정하였다. 또한,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인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대회 전과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관광. 페스티벌 및 이벤트 그리고 스포츠 이벤트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의 기대와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40개 문항으로 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들 40문항의 기대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마케팅 의미를 지닌 4개의 Quadrant로 표시되는 기대-만족 Matrix에 적용하여 이벤트효과의 확대전략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