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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진희. 2002. The Grammar of the Naming of Brands in Korean: The Case of Cosmetics. 사회언어학, 10(2). 본 논문은 한국어의 브랜드 네이밍에 나타난 특성을 언어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했으며, 구체적으로는 400여 개의 화장품 브랜드의 이름을 분석하여 언어학적 원리를 찾아내고자 했다. 브랜드 이름에 나타난 언어적 특성을 일반화하여, 선호되는 음절 수, 형태론적 패턴 및 의미적 특징을 제시하려 했다. 음료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했는데, 자료는 한국특허정보원에 1998년부터 2002년까지 등록된 화장품 및 미용 다류의 이름을 사용하였다. 2000여 개가 넘는 자료 중에서 회사명, 도형과 영어로 표기된 것을 제외하고 분석하였는데, 가장 선호되는 음절수는 3음절 또는 4음절이었고, 받침이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받침이 있는 경우는 비음 즉, ㄴ, ㅁ, ㅇ이 주로 쓰였다. 단일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일어와 합성어/복합어의 비율이 비슷했는데, 이는 음료의 경우와 차이가 있다. 의미적으로 긍정적인 뜻을 내포하는 경우가 삼분의 일 정도였고, 상품의 특성 즉, 기능, 재료, 원산지 등을 나타내는 경우도 대략 삼분의 일의 분포를 보였다. 근래 늘어나고 있는 외국어 식 발음의 브랜드는 음료에 비하여 더 높은 비율(63%)로 나타났고, 구(phrase) 형식의 이름도 20%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