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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축산분야에 대한 자조금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양돈분야에서도 자조금을 이용한 소비촉진활동을 전개하였다. 이 연구는 돼지고기의 구입 및 소비행태와 소비홍보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조사분석코자 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전국 대도시 주부 1,125명을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돼지고기 소비홍보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소비촉진 광고를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중 48.7%가 돼지고기 구입에 대해 긍정적으로 동기유발이 되었고, 34.2%가 실제 구매량을 증가시켰으며, 48.5%가 선호부위 변화에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한 것은 자조금에 의한 소비촉진 활동이 큰 성과를 거둔 것이라 생각되며, 앞으로 이와 유사한 활동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최근의 돈육 소비성향 변화는 우리 축산업의 생산유통의 방향제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즉 돼지고기 구입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가격’과 ‘품질’을 먼저 제시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신선도’와 ‘안전성’이 가장 많이 제시하였으며, 다음이 ‘품질’, ‘부위’였고, ‘가격’은 5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돼지고기 소비확대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서 제시한 것은 ‘품질향상’과 ‘ 위생적 처리’가 많았으며, ‘가격인하’는 가장 낮은 순위에 해당되었다. 즉 소비자들의 선호성향이 가격보다도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품질이 좋은 것을 더 중시하며, 우리 축산물의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신선하고 위생적인 것이 보장된다면 우리 것을 구입하겠다는 것이다. 수입축산물이 도축 후 우리 소비자에 전달되는 시간보다는, 우리 축산물의 유통기간이 짧기 때문에 신선할 수밖에 없으므로, 품질이 좋은 것을 위생적으로 처리한다면 우리 축산업의 전망을 밝게 볼 수 있다. 이는 최근의 O-157, 광우병, 구제역 파동으로 안전 식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삼겹살을 선호하고 있으나 젊은 세대들은 돈까스 등 가공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성향을 띄고 있다. 이들 젊은 세대가 성장하면 가공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우리 입맛에 맞는 가공품의 개발이 돼지고기 수요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로짓회귀함수로 소비홍보가 소비확대에 미친 사회 경제적 요인을 분석한 결과, 소득이 높은 계층,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소비자, 생산직 종사자, 40대 이상의 연령층이 소비촉진활동에 의해 돼지고기 소비를 확대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돼지고기 구입시에 중요시하는 것으로, ‘신선도’에는 고졸 이하이며 연령이 40대 이상인 소비자가 반응하는 확률이 높았고, ‘안전성’에는 반대로 대졸 이상이며, 20~30대의 젊은층 소비자가 반응할 확률이 높았다.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소비자성향에 맞추어, 좋은 품질의 돼지를 생산한 후, 신선하고 위생적인 돈육이 유통되도록 유통체계를 갖추며, 이를 적극 홍보에 활용한다면, 우리 돼지고기는 수입돈육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으며, 새로운 요리법과 가공제품개발은 돼지고기의 전체적인 소비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