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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결론본 연구는 903명의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및 식생활정보 이용현황과 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기본사항에 대해 조사한 결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이용률은 98.1%로 매우 높았다. 인터넷 이용목적으로는 주로‘게임’(39.0%)과‘사교생활’(34.3%)을 들었고, 남학생은‘게임’(60.6%)을, 여학생은‘사교생활’(49.5%)을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차이를 보였다(p < 0.001). 대부분 2시간 미만의 바람직한 인터넷 이용시간(80.9%)을 가지고 있었다(p < 0.05). 인터넷 이용장소는 대부분‘집’(8.8%)이었고, 성별로는 여학생에서 다양한 이용장소를 보였다(p < 0.05). 2) 자주 이용하는 검색엔진은‘Yaho’ (54.2%)와‘Daum’(31.1%)이었고, 남학생은‘Yaho’ (60.5%)를,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Daum’(40.0%)을 선호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 < 0.01). 3) 인터넷상의 식품영양 정보를 이용한 경험은 전체의 35.6%로 저조하였다. 이용빈도는‘6개월에 1회 정도’ 가 35.4%로 가장 높았고,‘1달에 1회 이상’ 이용하는 학생도 48.2%로 높았다. 식품영양 정보를 얻는 목적에는‘숙제를 위해서’(39.6%)와‘건강을 위해서’ (36.9%)에 높은 비율을 보였다. 검색결과에 대해서는 79.5%가 만족한다고 하였다. 4) 식품영양 정보에 접속하게 되는 동기에 대해서는‘검색엔진을 통해서’가 38.1%로 가장 높았다. 현재 식품영양 관련 사이트의 문제점에 대해서는‘흥미를 끌지 못한다’(28.9%),‘어려운 내용’(19.2%),‘빈약한 정보’(18.2%) 등을 들고 있었다. 5) 인터넷으로 영양상담을 경험한 학생은 15.4%로 저조하였고,‘숙제를 위해서’(51.4%)와‘건강문제로’(24.3%)에 주된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상담결과에 대해 느낀 점으로는‘답변내용이 어렵다’(31.7%),‘답변이 느리다’(28.6%),‘답변내용이 빈약하다’(25.4%)에 비슷하게 높은 비율을 보였다. 6) 영양과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원으로는‘인터넷’(43.7%)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식품영양정보에 있어‘키 크는 법’(28.3%),‘학습능력의 증가’(13.8%),‘올바른 체중조절’(13.3%)과‘요리’(12.8%) 순으로 관심을 나타내었다. 7) 아동들은 대부분 적어도 3개월 이내의 빠른 사이트 업데이트를 원하고 있었다. 선호하는 교육방법으로는‘게임’(40.5%)이 가장 높았고,‘애니메이션’(29.9%)과‘퀴즈’(18.1%)의 순이었다. 선호하는 사이트 색상으로는 과반수 정도가‘파란색’(51.3%)을 꼽았고, 남학생은 한색계열을, 여학생은 난색계열을 좋아하였다. 8) 좋아하는 캐릭터는‘엽기토끼’(1.7%),‘발렌타인’(10.6%),‘졸라맨’(5.3%),‘푸카’(5.3%) 순으로 나타났고,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는‘Daum’(31.9%),‘Yahoo’(24.0%)와 같은 검색엔진이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면 초등학교 고학년의 인터넷 이용률은 매우 높았으나 식생활 관련정보 이용률은 저조하였다. 따라서 이를 개선시키기 위해 아동들이 지적한‘흥미를 끌지 못한다’,‘어려운 내용’,‘빈약한 정보’등의 식생활 사이트 문제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이들의 식생활 관련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질 높은 교육사이트 개발이 필요하다 하겠다. 아울러 개발시 이들이 선호하는 정보뿐만 아니라 교육방법, 색상 등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aried out to investigate the utilization status of internet and dietary information by gender (boys : 442, girls : 461) in school children (total : 903). The results were sumarized as follows. The most of children used internet regularly (98.1%) (39.0%) and social intercourse (49.5%). The duration of internet use was < 2hours (80.9%). They used internet mainly at home (88.8%), and fa-vorite search engines were Yaho (54.2%) and Daum (31.1%). The searching experience on dietary information was from only 35.6% of subjects mainly for homework (39.6%) and for health (36.9%). The satisfaction degree of sea-(79.5%). Dissatisfactory reasons of internet site for dietary information were pointed out to be bring little interest (28.9), difficult contents (19.2%), and poor information (18.2%). Only fiften % of sub-jects had experience of nutrition counseling using internet, and purpose of counseling was mainly for homework (51.4%) and for health problem (24.3%). The problems for nutritional counseling site were pointed out to be diffi-cult answer content (31.7%), insincere answer (28.6%) and poor answer content (25.4%). They acquire information of nutrition and health management mainly through internet (43.7%). Growth and nutrition (28.3%), improvement in studying ability (13.8%), right weight control (13.3%) and cooking (12.8%) were most frequently asked infor-mation, They had a preference for game (40.5%), animation (29.9%) and quiz (18.1%) as learning method tools. The favorite site color was green (51.3%).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although the internet use was very high, they used internet to search dietary information very seldom. Therefore, the information donor should find out what is the optimal tool, what kind of dietary information was needed for 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8(1) : 15 ~ 25,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