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구단의 브랜드인지도와 지각된품질이 지각된가치, 구단이미지 그리고 관람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구단인지도는 지각된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단인지도는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단인지도는 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품질 중 내적품질은 지각된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적품질은 지각된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품질의 내적품질과 외적품질은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품질의 내적품질과 외적품질은 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지각된가치는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지각된가치는 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구단이미지는 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