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어머니의 기대성향에 따라 중재 양은 차이가 있으며, 긍정적 기대성향을 갖는 어머니가 부정적 기대성향을 갖는 어머니보다 아동의 문제해결학습의 성패에 따라 중재 양을 조절하는 유관 중재를 더 많이 사용한다.어머니의 기대성향과 중재 수준 어머니의 기대성향과 중재 수준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다.분석 결과에 의하면 긍정적 기대성향을 가진 어머니의 총 중재 수준의 횟수는 89회이고, 부정적 기대성향을 가진 어머니의 총 중재 수준의 횟수는 108회이다. 이는 표 5의 각 기대성향별 중재 양과는 그 빈도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 같은 중재 수준과 중재 양(유관 여부)의 횟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중재 수준은 이전 중재를 바탕으로 산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중재에서 바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각 아동별로 각 1회씩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표 6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기대를 가진 어머니가 긍정적 기대를 가진 어머니보다 자녀를 위해 직접 적목 피라미드를 조립하는 시범이나 모델링을 수행할 확률이 약 10배, 그리고 어머니가 적합한 블록을 집어서 조립을 위해 정렬시키거나 자녀의 손에 알맞은 블록을 쥐어줄 확률이 약 2배 높았음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긍정적 기대를 가진 어머니는 부정적인 기대를 갖은 어머니보다 모델이나 시범 그리고 어머니가 적합한 조각을 집어서 조립을 위해 정렬시키며, 아동은 단지 블록조각을 조립시키는 중재 수준을 사용하기보다는 아동이 다음 단계의 문제해결을 주도하도록 더 배려하는 아동의 문제해결을 격려하거나 촉구하는 일반적 언어지시인 중재 수준 1이나 구체적으로 조립될 조각에 대한 탐색에 도움을 주는 지침을 주되 실제 어머니가 탐색하지 않은 구체적 언어지시인 중재 수준 2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긍정적 기대를 가진 어머니는 어머니교수의 중재 수준 1과 중재 수준 2가 전체교수중재의 약 56%을 차지하고 있고 부정적 기대를 가진 어머니는 약 33%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일반적 언어지시만을 사용하는 1수준의 경우 긍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가 부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보다 약 6배 많이 사용하고 있다. 어머니의 기대성향에 따라서 사용하는 주 중재 수준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긍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는 조립될 조각에 대한 탐색에 도움을 주는 지침을 구체적으로 주되 실제 어머니가 탐색하지 않은 구체적 언어지시인 중재 수준 2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부정적 기대성향을 가진 어머니는 어머니가 실제로 조립할 조각의 선택에 참여하여 어떤 것이 적합한지 블록조각을 가르키는 중재 수준 3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우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이 같은 분석결과를 보면, 어머니의 기대성향에 따라서 사용하는 중재 수준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긍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보다 부정적 기대성향을 가진 어머니가 자신이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자녀의 손에 알맞은 블록을 쥐어주는 경우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긍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가 부정적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보다 아동에게 언어적 지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좀 더 많았고, 블록을 집어주거나 자신이 직접 조립하는 경우는 더 적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어머니의 기대성향에 따라서 비계화 교수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중재 양에서는 긍정적인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가 부정적인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보다 유관적인 교수중재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중재 수준에서는 긍정적인 기대성향을 갖은 어머니가 아동이 문제해결을 주도하도록 배려하는 더 낮은 중재 수준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 which way teaching intervention by mothers who have children with downs syndrome would be affected by their own expectation disposition in quantity and quality during the course of problem solving through mother-child interaction and in which way the wooden pyramid problem-solving task of the children would be influenced by the same. And it's additionally intend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of the expectation disposition of the mothers to their own scaffolded instruction and their children's problem-solving learning.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six selected children with downs syndrome and their mothers. The children who included three young boys and three girls were six years old in American age. The mother-child problem-solving interaction was videotaped, and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nalyses were conducted to find out the quality and quantity of teaching intervention by the mothers, the degree of their contingent and non-contingent intervention, and whether the children resolved the given problem successfully or not. As a result, it's found that the mothers who had more positive expectation disposition relied more on contingent intervention that regulated the quality and quantity of intervention based on the success or failure of child's problem solving, and that their children produced better learning outcome than the children of the mothers who had more negative expectation disposition. In addition, there appeared a two-way interrelationship between the scaffolded instruction variable of the mothers and their children's problem-solving learning vari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