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들뢰즈 철학의 새로움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그의 철학은 분명 역사적 선행자들을 가지고 있다. 들뢰즈의 영화이론 역시 마찬가지다. 우선 들뢰즈의 영화 이론은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영화 이론과는 종류에 있어서 다르다. 그것은 일정한 철학적 존재론을 상정하고 출발하는 것이다. 그러한 존재론은 베르그송의 물질과 기억에서 전개되었던 이미지의 존재론이다. 다른 한편으로 들뢰즈의 영화이론이 전제하고 있는 것은, 담론 분석 또는 내러티브 분석의 전통이다. 담론 분석에 따르면 철학적 이론, 허구적 이야기는 모두 동등한 분석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어떠한 진리를 담고 있고 또 보증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담론의 형식적 구조가 관심의 초점이 된다. 이러한 담론분석은 학문적 이론의 지위를 상대화시키는 역할을 했고, 그 결과 모든 철학적 이론은 일단 담론분석의 가능한 대상이라는 지위변화를 겪게 된다. 그러한 변화는 마르크스주의에서 수행된 알튀세의 재구성 시도와 맞물리는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측면들은 들뢰즈의 영화 이론의 주요한 마디들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On Deleuze's Theory of Cinematic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