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더 나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노력은 현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다는 입장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운영의 현실을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통해 점검하여 보고, 이에 기초한다면 어떤 교육과정 운영 원리가 도출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교육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개선 노력이 요구되는 지를 탐색한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운영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국가 정책과 교육 개혁안, 교육과정 개정 관행, 교육과정 편성,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특성, 교육과정 운영 관행과 풍토, 교원, 학생, 교재, 시설과 설비, 교육평가, 시간, 재정과 여건 등 12가지로 보고 그 각각이 어떤 현실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리로서 합목적성, 합법성, 민주성, 학생 존중성, 자율성, 전문성, 책무성, 계열성, 통합성, 균형성, 현실성, 효과성, 효율성의 13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런 원리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에서 어떠한 노력이 기울여져야 하는지를 8가지 측면에서 정리하였다.이 연구는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표면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 개발된 교육과정이 제품이라면 이것이 어떤 용도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추적 관찰해야 할 것이며, 이를 주로 사용하는 수요자 혹은 소비자로서 교사와 학생의 구체적인 요구와 만족 정도가 어떠한지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