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러시아 학자들은 오랜 역사를 거쳐 재능 발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였으며 아울러 학습 활동을 통해 아동의 재능이 형성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들은 '활동 이론'이라는 매우 독특한 이론을 완성시켰고 이 이론에 따라 '학습 활동의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활동에 대한 전략 설정 부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제 3의 전략 형태'를 개발하였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제3의 전략 형태에 의해 어떤 학습 과제를 해결할 때 아동은 먼저 학습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파악하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탐색하게 되고 그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문제해결전략을 선택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제3의 전략 형태에 따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때, 아동의 학습 활동은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어지게 되며 아동 스스로가 앞으로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게 된다. 첫째, 그럼 과연 제3의 전략 형태란 무엇이며, 제 3의 전략 형태에 의해 진행되는 제3의 학습 형태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둘째, 제3의 학습 형태는 어떠한 효율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 형태에 의해 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발달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이러한 제3의 학습 형태를 실제 교육 현장 (교과 학습 활동)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가 본고의 주요 연구 대상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필자는 아동의 창의력을 직접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설정 중심의 교과 학습 활동은 과연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