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실업계 고등학교 장학문화의 특징을 밝히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차로 단위학교 장학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장학문화의 개념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2000년 11월 중순부터 동년 12월 초순에 걸친 6일 동안 충남 지역에 위치한 세 개의 실업계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전 일과시간 동안 머물며 단위학교 장학활동의 핵심적 인적 요인인 학교장과 연구부 교사 및 수업교사를 면담하고, 6회의 수업을 관찰을 관찰하였으며, 기타 분석에 필요한 문서자료를 검토하였다.연구결과,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집단의 장학문화는 필요성 공감, 자발적 수업개선 회피, 생존을 위한 적극적 참여로 요약되었으며, 학교행정가의 장학문화는 중요성 인식, 그러나 방임적 태도 경향으로 밝혀졌다. 그 외 학교의 장학문화는 정책적으로 홀대받는 형식화된 장학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갖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장학문화를 보호색문화로 명명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