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전략적으로 탐구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미국이나 영국의 단위학교 책무성 제고 노력과 비교해 볼 때 주로 관료적 행정계선상의 상위 교육행정기관에 대해서만 책무가 있었던 우리나라의 학교들은 이제 책무성 제고의 목적과 대상을 분명히 하고 책무성의 검증기제를 구축하여 시스템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와 목적을 위해 책무성 체제의 근거가 되는 책무성의 개념을 책무성 제고를 위한 기왕의 노력들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새로운 책무성 체제의 구축을 위한 전략구상의 시발점으로 삼고자하였다. 궁극적으로, 단위학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체제는 ① 책무성 제고를 위한 여건조성 및 준비(계획단계), ② 책무성 제고를 위한 방안의 실천(실행단계), ③ 책무성 여부의 평가 및 결과활용(확인단계)의 3단계를 통해 구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