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중요한 본업이자 학습의 원천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보면 놀이를 통해 아동은 온전한 전인적 인간으로 형성된다. 그런데 전인적 인간은 평화를 만들 줄 아는 자이다. 그러므로 평화교육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바로 이것이 놀이의 평화교육적 의의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놀이의 평화교육적 의의를 규명하기 위해서 놀이의 개념과 놀이이론, 놀이의 유형과 발달 그리고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놀이의 평화 교육적 의의를 인간 심성의 순화, 비평화적 요인의 처리 방법 습득,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타자에 대한 배려 및 공존의 원리 습득, 공동체 정신의 함양 등으로 분석·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