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E-mail이 가진 신속성과 편리성으로 인해, 우편을 이용한 편지 쓰기보다는 E-mail을 이용하여 편지 쓰기가 늘고 있다. 그러나 E-mail은 신속성이나 편리성과 같은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들 또한 적지 않다. 특히 중학생들에게 있어서 E-mail은 매우 보편적인 의사 소통 수단이 되고 있다. 이 활동 프로그램은 E-mail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그 방법을 바탕으로 친구에게 직접 E-mail을 써봄으로써, E-mail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활동 과정(1) E-mail에 대해 알아보기: <참고 자료1>E-mail을 써 본 경험에 대해 서로 이야기한다.E-mail에 대하여 알아본다.(2) E-mail의 특징 알기: <활동 자료 1>, <참고 자료 2> 읽기자료 1과 2를 읽어보고, 일반 편지와 E-mail을 비교하면서, E-mai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한다. 이 때 교사는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유비 질문 등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을 확대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E-mail 사용을 통해 내가 얻은 것 세 가지는? 잃은 것 세 가지는?- E-mail을 사용할 때 신중해야 하는 이유는?- 현실 공간에서 사귄 친구와 사이버 공간에서 E-mail을 통해 사귀게 된 친구와의 공통점은? 차이점은?(3) E-mail의 단점 및 문제점 보완하기: <활동 자료 2>, <참고 자료 3>E-mail의 단점 및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한다. - 스팸 메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통신 언어가 갖고 있는 문제점은?- 비밀 번호를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는?이 때 교사는 학생들이 네티켓이나 정보통신윤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유도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