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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1. 연구배경 최근 만성퇴행성 질환의 발생에 개인의 생활습관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과 이들 질환의 유병률과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Lalonde, 1974)는 것이 밝혀졌다. 그런데 건강행위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건강위험이나 건강이익에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1980년대부터 연구자들은 개인의 행위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교육도구로 방송매체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으며(김정기, 1995), 특히 건강증진사업이 시작되면서 사회적 마케팅 전략으로 라디오, TV 등을 주요한 보건교육매체로 고려하고 있다(Novelli, 1981, 변종화, 1996). 방송매체가 보건교육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이유는 첫째, 매스미디어는 많은 사람들에게 신속하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매스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높은 신뢰성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점 셋째, 매스미디어는 건강프로그램의 수행에서 일반인들의 건강행위를 지속적으로 강화 및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방송매체를 통한 보건교육은 다른 어떤 보건교육 매체보다 파급효과가 높은(Simpkins, 1984) 것으로 여겨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경우 아직까지는 보건분야에서 방송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우석균, 1995).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이나 제공되는 정보의 적절성, 수요자 요구와의 부합성 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일반 국민의 60% 정도가 TV, 라디오, 신문 등 언론매체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 얻고 있다는 점(최은진, 1994)을 고려할 때, 언론매체가 제공하는 건강정보의 방향성 설정은 체계적,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높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방송매체 특히 라디오와 TV를 통한 보건교육, 건강 캠페인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A Study on Health Program of Broadcasting MediaJu-Yul Lee*·Hae-Shun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