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에서는 <난학몽>에 나타난 신법당과 구법당의 정치적 대결 양상을 중심으로, 정치적 사건의 수용과 변용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작품에 나타난 정치적 대결은 구법당의 인물을 역사적 인물이 아닌 새로운 인물로 창조하면서, 가정 내의 문제를 야기하도록 설정되었다. 이는 정치와 가정의 문제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한편 작품 내의 악인인 간신과 시녀들의 거짓된 행동과 언행으로 인해 임금과 가장이 선한 인물을 벌주게 된다. 따라서 임금과 가장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침으로써 용서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잘못은 자신의 내적 수양의 문제로 연결된다. 그리고 이러한 면들은 정태운이 조선 말기의 사회적 위기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유가적 관념에 따른 수신과 제가라는 측면을 강조한 것과 연결된다.


The process of historical change and the writer's thought which <Nanhakmong> has sh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