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의 지평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요구 즉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이 세계적으로 수용되는 것과 함께, 환경교육에 대한 문헌에서 특히 ‘환경을 위한 교육’의 결정적 중요성에 훨씬 증대된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인류의 생존과 미래를 위한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학교교육에서도 환경교육은 보다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된 지구촌 시대에 적합한 ‘환경을 위한 교육’의 개념의 재정립이 요구되고 있다.현대의 지구촌 시대에 ‘환경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새로운 대안적 세계관이 모색되어야 하고, 외적 조건으로서 자연환경에 대한 체계적 이해, 환경속에서의 심성의 개발과 환경윤리의 모색 그리고 사회 및 정치현상과 긴밀하게 연결된 참여와 실천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모색된 세계관, 윤리관 등 모든 것들을 고정적고 결정적인 것으로 보지않고 비판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환경을 위한 교육’의 구성요소로서 대안적 세계관으로서 생태적 세계관, 생태적 문해력, 환경에 대한 감수성, 생태적 윤리관, 환경쟁점에의 참여, 실천과 비판, 잠정성과 비결정성을 들 수 있다.


This paper tried to examine the concept of ?education for environment? and figure out components of ?education for environment? in global era. Recently environmental education expand its horizon as the demand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significance of ?education for environment? has received more focus. In the global era, ?education for environment? demand the new and alternative viewpoint for world, systematic and ecological comprehension about the natural system, development of mind for environment, new environmental ethics, participation and practice in social-political situation. In this context, components of ?education for environment? was drew out as follow: ecological viewpoints of world, ecological literacy, sensitiveness to environment, ecological ethics, participation, practice and critics to environmental issues, tentativeness and non-determi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