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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환경 정의(正義)적 의식을 확산시켜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부정의(不正義)가 없는 사회를 이룩하고자 중·고등 학생의 환경 정의에 관한 의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청주지역 중ㆍ고등학교 학생 548명을 대상으로 2002년 7월 8일~7월 20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 학생의 환경정의 개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환경 피해 제외자에 대한 인식이 낮았는데 이는 학생들이 환경오염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환경정의론적 시각에서의 환경문제 인식에 있어서 학생들은 노약자 등 저항력이 약하고 건강이 나쁜 사람들이 피해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것은 아주 높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소득이 높거나 권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환경피해를 적게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인식은 아주 낮았다. 이상의 결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피해 사례와 갈등 상황을 가급적 많이 제시하고 개인과 집단의 이해 관계에 따라 피해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과 환경 피해를 보는 시각을 넓혀 주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실천적인 환경지식을 함양하여 환경부정의나 환경 불평등에 대한 비판과 올바른 방향제시 등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심각한 환경문제에 직면한 우리는 교육을 통해 의식을 전환함으로써 환경정의적인 관점에서 환경문제를 보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갖게 됨으로써 인간사회에서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고 자연과 생명 공동체가 함께 하는 사회를 이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the environmental justic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buk district. The survey was done using questionnaires in 2002, and the subjects were 548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Environmental recognition in terms of environmental justice is low. The recognition of environmental justice was related to sex, grade, regional character. This study suggest as follows: We teachers should suggest damage cases and conflict situations in actual life as many as possible. Our education should broaden the viewpoint of environmental damage and provide practical knowledge of environment so as to poster the competence to criticise and suggest positive alternatives to environmental injustice and environmental ine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