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비행 청소년들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재비행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서 비행청소년들의 교육과 재비행 예측 모형 구안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보호처분자(소년교육기관 입원자)중 17개 소년보호 교육기관의 1,161명을 설문 조사하여 성실하게 응답하지 못한 289명을 제외하고 872명으로 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행 횟수에 따른 비행군을 종속 변수로 하여 학교 결석 시작, 약물 경험 유무, 최초 가출 연령, 가족 위험 요인, 우울증, 반사회성 등 위험요인 중 카이스퀘어(χ2)검증을 통해 비행군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로직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결석 시작 위험요인이 높은 비행청소년이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했을 때 상습비행에 속하는 승산비는 약 1.53배(p<.05), 약물남용 위험요인이 높은 비행청소년이 낮은 비행청소년들보다 상습비행에 속할 승산비는 1.47배(p<.05), 최초가출위험요인이 높은 청소년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서 상습비행에 속할 승산비가 1.53배(p<.05), 우울증이 높은 청소년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서 상습비행에 속할 승산비가 1.65배(p<.01), 반사회성이 높은 청소년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서 상습비행에 속할 승산비가 1.45배(p<.05) 높게 나타났다. 둘째, 비행 횟수에 따른 비행군을 종속변수로 하여 책임성, 자아존중, 계획성, 가족 지지, 교사 지지, 친구지지 등 보호요인 중 카이스퀘어(χ2)검증을 통해 비행군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인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로직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이 높은 비행청소년이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했을 때 저비행에 속하는 승산비는 약 2.33배(p<.001), 가족 지지가 높은 비행청소년이 낮은 비행청소년들보다 저비행에 속할 승산비는 2.58배(p<.001), 교사지지가 높은 청소년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서 저비행에 속할 승산비가 2.24배(p<.001)높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위험요인보다는 보호요인이 재비행에 미치는 승산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비행청소년들의 재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호요인을 증진시켜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among delinquent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recidivism that affected juvenile delinquency. To do that, a survey on 872 delinquent juveniles has been conducted. They have been under the supervision of a juvenile protection and education institute in 17 different institutions in Korea. For this purpose was investigated anxiety, depression, anti-sociality characteristics, attack, impulsiveness in risk factor and responsibility, planning, self-esteem, family support, peer support in protective facto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recidivism was greatly influenced by the grade they began to be absent from school, the number they ran away from home, drug abuse experience, depression and anti-social characteristics in risk factors. Second, recidivism was decreased by high self-esteem, the support of the family and teachers in protective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