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학교 중도탈락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탈락이전에 판별하기 위한 판별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중도탈락의 판별도구를 개발하기에 앞서 중도탈락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었다. 선행요인은 58편의 국내외 연구논문에서 밝힌 요인들을 분석하여 총 24개 요인군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문항으로 척도를 구성하였다. 총 640명 (남학생 316명, 여학생 324명)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문항분석과 요인분석결과를 토대로 16문항을 제외한 184문항 21개 요인이 선정되었고 요인별 신뢰도는 .61에서 .93사이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다. 둘째, 개발된 문항들이 재학생과 중도탈락생 간의 판별을 제대로 해 주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간 차이 검증을 실시한 결과, 중도탈락생은 재학생보다 자아존중감, 보복행동, 부모와 갈등, 공부비선호, 부정적 교사태도, 부정적 학교교육관, 불량교우관계, 부적절한 성행동, 유해 집주변환경, 수업태도불량, 비행행동, 결석 및 유급의 특성이나 행동을 더 많이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도탈락생은 낙관성, 교사신뢰, 건전 집주변환경, 성적 특성에서 재학생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문항들의 판별력을 확인하기 위한 판별분석결과 9개의 요인이 집단 판별에 유의하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류정확도가 대략 90%정도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The present study was investigated to develop a tool for discriminate students prone to dropout before they quit.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provide some significant findings. First, to examine whether the dropout tool can distinguish current students from dropout students, t-test was employed. The results showed that dropout students have significantly higher mean than current students in terms of low self esteem, retaliate behavior, conflict with parents. On the other hand, dropout students have significantly lower mean than current students in terms of positivity, teacher trust, non-toxic resident environment, sexual characteristic. Second, to examine the discriminability of dropout scale, the discriminant analysis was performed. The results showed that nine out of 12-factor can significantly contribute to group categorization, and the accuracy of categorization was approximately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