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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on, Andrew Sangpil. 2003. The Korean Speech Act of Refusals: Sociopragmatic Analysis. 사회언어학, 11(1). 외국어 습득에서의 화용론의 역할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간 언어 화용론(interlanguage pragmatics)에 관한 연구가 최근 들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KF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중간 언어 화용론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보다 활발한 한국어 중간 언어 화용론 연구를 위해 먼저 기존의 중간 언어적 화용론 자료 수집 방법론(data-gathering methodology)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어를 이용한 written discourse completion task(DCT)를 Brown and Levinson(1987)의 두 개의 사회적 변수인 power와 distance에 근거해서 개발하였다. 그 DCT를 이용해서 30명의 한국 대학생과 30명의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거부 발화 행위를 비교 조사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모국어 전의 영향(L1 transfer effect)을 분석하기 위해 30명의 미국 대학생의 영어 거부 발화 행위를 조사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결과와도 비교했다. 분석 결과로는, 먼저 12 종류의 거부의 주된 행위 전략(refusal head acts)과, 5 종류의 거부 지지 행위 전략(refusal supportive move)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아냈으며, 학습자의 한국어 거부 발화 행위에서 나타난 모국어 전이의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그리고, 사회적 변수가 발화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Sohn(1986)의 수직론(hierarchicalism)과 간접론(indirectness)에 근거해서 한국 대학생과 학습자의 발화 행위를 설명했다. 본고의 결론에서는 이런 연구 결과들을 실제로 한국어 중간 언어 화용론 연구와 외국어로의 한국어 교육에 어떤 식으로 반영시켜야 할 지를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