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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관각문학의 개념과 그 유형 및 그 특성을 살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조선조에 읽혀 졌던 문장이론서와 조선조의 주요 문인들의 언급을 기초로 하고,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하여 관각문학의 개념을 究明하였다. 관각문학의 유형은 조선조의 대표적인 관각문학 선집에 실린 관각의 문체의 종류를 중심으로 하여 살폈으며, 관각문학의 특징은 관각문학 선집의 발문과 관각인들의 관각문학에 대한 언급, 또한 중국고대 산문문체에 관한 이론서 등을 바탕으로하여 검토하였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관각문학이 이루어진 당시에, 그것이 문원의 모범이 되었으며, 또한 문원에서 비교적 중요시 여겨진 사실자체에 기초를 둔 것이다. 관각문학은 그것이 지어진 당시에는 관각문 또는 관각문자로 명명되었다. 본고는 이것을 관각문학의 범주로 삼았다. 관각문학의 성립조건은 그 문학 담당자의 주체와 창작의 목적, 관각에서 사용하는 문체, 이 세가지의 기본요소가 동시에 부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관각문학의 개념은 관각인들에 의하여 관각에서 공용의 목적으로 창작된, 관각의 여러 문체를 말한다. 이러한 관각문학의 유형은 언어의 형식에 따라 운문과 산문으로 나눌 수 있고, 작자와 독자의 관계에 따라 告上之文과 布下之文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관각문학에 속하는 한문문체 가운데 주의체, 조령체, 애제체, 격이체 등이 있다. 그리고 관각문학의 형식과 기능에 따라서는 冊文, 樂章, 制誥, 表箋 기타 小題의 短篇으로 나눌 수 있고, 관각문학의 용도에 따라서는 郊廟의 文, 朝廷의 文, 禮樂의 文, 敎令의 文으로 나눌 수 있는데, 儀禮性이 강한 문과 政敎性이 강한 문의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이 관각문학의 유형은 그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이것은 관각문학의 기능과 그 내용이 비교적 다양하기 때문이다. 관각문학의 특성으로는, 첫째, 다양한 문체와 내용, 둘째, 典雅莊重한 풍격, 셋째, 대우와 변려의 사용, 넷째, 정치적 효용의 중시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관각문학에서 강조하는 정치적 효용의 구체적 내용으로는 신하들에게 정치교화의 유통과 中和位育의 공에 참여케 하고, 정치적 교화를 이루어 내는 것, 군신간의 경계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관각문학의 정치적 효용의 궁극적 목적은, 결국 文明의 정치를 구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가 보다 온전한 모습으로 확충되고 생기를 부여 받기 위해서는 관각문학의 실제 작품을 통하여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is to analize the concept,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Gwan-gak Literature(館閣文學). To be acknowledged as Gwan-gak Literature, it should have the three components which are writer oneself, the purpose of the creation, the literary form used in Gwan-gak Literature. Therefore, Gwan-gak Literature means the literature created in Gwan-gak Literary form for the public purpose by Gwan-gak man(館閣人). The Gwan-gak Literature can be divided into two types, verse and pose according to the form of expression. And it can be divided into writings to request monarch and writings to announce the subjects according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riters and the reader. The type of memorial to the throne, the type of imperial edict, the type of elegiac address, and so on fall into this category. According to its form and function, it can be divided into Chaek-mun(冊文), Ak-jang(樂章), Che-go(制誥), Pyo-jeon(表箋), and short prose. According to the use, it can be divided into the writings of shrine, the writings of rite, the writings of royal court, and the wirtings of edict. Finally, these can be divided into ceremonial writings and political writings. As its contents and function are various, there are many ways of classifying the Gwan-gak Literatu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Gwan-gak Literature are (1) many and varied contents and literary forms; (2) elegent and solemn style; (3) use of antithesis and art of parallelism; (4) consideration of political effectiveness. The political effectiveness of th Gwan-gak Literature is to make the subjects get political enlightment and the effect of Choong-hwa-wi-yook(中和位育). And it includes the admonition between the king and the subjects.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political effectiveness is to embody civilized politics. To boost and to vitalize this discussion, the serious verification through the Gwan-gak Literature writings itself is essen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