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 언어게임(문장, 단어 등)-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주인공이 되어 일기쓰기- 인상깊은 인물에게 편지쓰기- 책의 내용에서 좋았던 것/싫었던 것 찾아 쓰고, 이유쓰기- 두 번째 읽었을 경우, 첫 번째의 느낌과 비교하여 느낌 쓰기그리고 문학 작품을 읽은 후에는 다른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다시 해석해 보거나,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서 자신은 어떤 의견을 갖고 있는지 등을 이야기해 봄으로써 문학작품의 평가를 학습자 자신의 입장에서 실제로 해 보는 추후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문학 창작 목표단계별 활동은 학습자의 문학 창작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므로 문학 작품을 제시하기 전에 책에 제시되는 그림의 일부를 제시하여 학습자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라는 제시로 시작하여 창의적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또는 책의 겉표지만을 제시하고, 이야기를 상상하여 간단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계획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창의적 호기심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작품을 읽는 도중에, 중요한 부분에서는 작품의 결말을 상상하여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독특하게 표현된 언어나 문장을 발췌하여 학습자들에게도 이런 표현방식을 모방해 보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또한,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다른 형태의 매체로 책을 표현해 보도록 하는 활동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에게 문학 작품이 다르게 표현될 때는 느낌이 어떠한 지 느끼도록 할 수도 있고, 시대나 장소를 바꾸어서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도록 추후활동을 계획할 수도 있다.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iterature Activity Design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