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연구배경 4차 산업혁명과 함께 핵심 산업으로 인공지능이 대두되고 있다. 그중 핵심기기로 인공지능 스피커가 주목받으며 홈 IoT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이러한 성장세와는 달리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도는 낮다. 이러한 사용자의 불만족은 결국 사용자가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성장 및 확산을 위하여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 사용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사용자 만족 중심의 이론과 사용자 경험의 감정 요인으로 감정적 애착의 선행요인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 간에 매개효과를 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감정적 애착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 향상을 위해 미흡한 기능 개선과 사용 편의성 향상을 통한 사용자 만족 향상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자신만의 공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맞춘 디자인과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애착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인공지능 스피커, 지속적 사용의도, 감정적 애착

참고문헌(50)open

  1. [학술지] 권순재 / 2009 / 모바일 휴대용 단말기의 지속적 이용에 있어서 기기애착 개념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연구 18 (3) : 27 ~ 46

  2. [학술지] 권해익 / 2011 / 온라인 쇼핑사이트 채널만족 및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세무회계연구 (30) : 167 ~ 189

  3. [학술지] 김경규 / 2010 / 스마트폰 서비스 사용에서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애착의 영향에 대한 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7 (4) : 83 ~ 105

  4. [학술대회] 김규동 / 2017 / AI 가상비서의 특징 및 보안 현황 분석 /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6 : 486 ~ 488

  5. [학술지] 김대한 / 2016 /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 방송통신연구 (93) : 77 ~ 110

  6. [학술지] 김영범 / 2015 / 디지털 펜이 스마트폰 소비자의 제품 애착과 유지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학연구 26 (6) : 77 ~ 99

  7. [학술지] 김영택 / 2006 / 개인형 커뮤니티 사이트 사용자의 후기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 대한경영학회지 19 (6) : 2215 ~ 2235

  8. [학술지] 김용영 / 2008 / 정보기술 수용 후 주관적 지각 형성 : 사용 경험에서 형성된 습관, 기대일치, 자기효능감의 역할 /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8 (1) : 25 ~ 51

  9. [학술지] 노민정 / 2018 / 개인의 혁신성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가계지출 통제력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경영연구 33 (1) : 195 ~ 230

  10. [단행본] 박종구 / 2013 / 뉴미디어 채택 이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11. [학위논문] 박지혜 / 2017 /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이기는 행동경제학 기법 : 의인화

  12. [학술대회] 서교리 / 2017 / 인공지능 기반의 공공 지능형 가상 비서 서비스 발전 모델 연구 /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 : 890 ~ 891

  13. [학위논문] 서누에 / 2016 / 지각된 쇼핑앱 특성이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지각된 혜택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14. [학위논문] 서 월 / 2018 / IoT기반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과 후기수용모형(PAM)을 중심으로

  15. [학술대회] 송근혜 / 2017 / 기술진화로 인한 인간과 기계의 사회적 관계 연구 /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2017 (11) : 483 ~ 496

  16. [학위논문] 송기유 / 2012 / 개인적 및 사회적요인이 신규 휴대폰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 동조성과 사회적고양감을 중심으로

  17. [학위논문] 심동윤 / 2018 / OTT 서비스의 품질특성, 사용자 특성이 만족도, 충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18. [학술대회] 안정은, / 2018 / 인공지능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 방안 고찰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2 (1) : 92 ~ 95

  19. [학술지] 양희태 / 2017 / 가상개인비서 기기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사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7 (10) : 179 ~ 189

  20. [학술대회] 용아롱 / 2018 / 고령자를 위한 음성인식 가상비서 서비스의 개선방향 연구 /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 726 ~ 729

  21. [학술지] 유재현 / 2010 /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 (2) : 31 ~ 50

  22. [학술지] 윤승욱 / 2016 / 소셜TV 채택에 대한 통합 모델 연구: 지속사용 의도에 대한 혁신확산이론, 기술수용모델, 혁신저항모델의 통합적 접근 / 언론과학연구 16 (2) : 145 ~ 183

  23. [학위논문] 이규연 / 2018 / 스피커, 그 이상의 의미가 되다 :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동기와 정서적 경험

  24. [학술지] 이민상 / 2012 / 인터넷 경매에서 감정적 애착의 매개적 역할에 관한 연구 / 상품학연구 30 (5) : 171 ~ 184

  25. [학술지] 이성호 / 2015 / 브랜드 체험이 지속적인 브랜드 앱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5 (5) : 455 ~ 463

  26. [학위논문] 이인성 / 2008 /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 모형에 관한 문화적 관점의 실증적 연구

  27. [학술지] 이재신 / 2006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 (1) : 100 ~ 131

  28. [학위논문] 이 호 / 2018 / 스마트홈의 음성기반 지능형 가상비서 수용에 관한 연구

  29. [학술지] 장진철 / 2013 /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사용자 경험 중심으로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2 (1) : 7 ~ 18

  30. [학술지] 오재신 / 2015 / 모바일 뱅킹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사용의도의 관계 : 인지욕구와 인지부조화의 조절효과 /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5 (1) : 95 ~ 112

  31. [보고서] 한국소비자원 / 2017 / 인공지능(AI) 가전제품 문제점 및 개선방안(음성인식 스피커를 중심으로)

  32. [학위논문] 황승희 / 2017 / 근거 이론을 통한 가상 비서의 사용자 경험 분석 : SKT 가상 비서 ‘누구’를 중심으로

  33. [학술지] Ball, D. / 1992 / The Role and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 (2) : 155 ~ 172

  34. [학술지] Belk, R. W. / 1988 /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 (2) : 139 ~ 368

  35. [학술지] Bhattacherjee, A. / 2001 / Understanding information continuance : An expection-confirmation model / MIS Quarterly 25 : 351 ~ 370

  36. [단행본] Bowlby. / 1969 / J,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 / Basic Books

  37. [단행본] Canalys / 2018 / Google beats Amazon to first place in smart speaker market

  38. [학술지] Carroll, B. A. / 2006 / Som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Brand Love / Marketing Letters 17 (2) : 79 ~ 89

  39. [학술지] Davis, F. D. / 1989 /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 Management Science 35 (8) : 982 ~ 1003

  40. [학술지] Fournier, S. / 1998 / Consumers and Their Brands :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4) : 343 ~ 373

  41. [학술지] Jones, T. O. / 1995 /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 Harvard Business Review 73 (6) : 88 ~ 99

  42. [학술지] Marakakis, E. / 2016 / APANTISIS : A Greek Question-Answering System for Knowledge-Base Exploration / Strategic Innovative Marketing 2016 : 501 ~ 510

  43. [학술지] Oliver, R. L. / 1980 /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 (4) : 460 ~ 469

  44. [학술지] Oliver, R. L. / 1981 /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 Journal of Retailing 57 (Fall) : 25 ~ 48

  45. [학술지] Park, C. W. / 2006 / What's In and What's Out : Questions on the Boundaries of the Attitude Construct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3 (1) : 16 ~ 18

  46. [학술지] Richins, M. L. / 1994 / Valuing Things:The Public and Private Meanings of Possessions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 (3) : 504 ~ 521

  47. [학술지] Sirgy, M. J. / 1982 /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 A Critical Review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3) : 287 ~ 300

  48. [학술지] Solomon, M. R. / 1983 / The Role of Products as Social Stimuli : A Symbolic Interactionism Perspective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 (3) : 319 ~ 329

  49. [학술지] Thong, J. Y. L. / 2006 / The Effects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Information Technology Continuance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4 (9) : 799 ~ 810

  50. [학술지] Venkatesh, V. / 2000 /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 Management Science 46 : 186 ~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