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공군은 핵심전력인 항공기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서 항공기에 필요한 충분한 물량의 수리부속 보급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공군은 총 수송량의 93.9%를 육로 수송에 의존하고 있다. 한정된 시간과 자원으로 원활한 수송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송 차량의 운용이 최소의 비용과 최선의 효율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시작으로 하여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Agent-Based Modeling, ABM)을 이용하여 공군 육로 수송비용 최소화를 위한 수송 차량 적정 대수 산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7년도 공군 군수사령부 육로수송 실적자료를 바탕으로 지형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를 이용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고, 총 수송비용 최소화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최적화 실험을 하였다. 최적화 실험 결과 각각의 기지 B-03에 22대, B-10에 20대, B-12에 13대의 차량 배치와 총 비용 9,278.5억 원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차량이 경유를 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 점과 물량 및 차량 적재기준을 부피 측면에서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하나, 복잡한 공군 육로수송체계를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을 활용하여 모델링 하였고, 이는 공군뿐만 아니라 타군 및 민간의 물류 수송 분야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키워드

공군 육로수송,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ABM), 지형정보시스템(GIS), 최적화

참고문헌(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