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제조기업과 공급사(들)로 구성된 공급사슬에서, 정보공유와 공급사의 생산공정에 대한 지나친 모니터링이 공급사의 기회주의에 미치는 영향력과 앞선 영향력의 관계에서 소싱전략과 운영목표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정보공유는 공급사의 기회주의적 성향을 낮추지만, 제조기업이 공급사의 생산공정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면, 공급사의 기회주의적 성향을 부추기게 되는 결과를 얻었다. 소싱전략에 따른 정보공유가 공급사의 기회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생산공정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멀티플소싱에 비해 싱글소싱의 경우에 공급사의 기회주의적 성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운영목표의 중요성을 균등하게 둔 제조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정보공유를 통해 공급사의 기회주의적 성향이 더욱 낮은 결과를 얻었다. 끝으로, 생산공정 모니터링이 기회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운영목표의 중요성을 차등하게 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조절효과의 영향력에 대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전자의 경우, 공급사의 기회주의 성향이 높았지만, 후자의 경우 전자와 상반된 결과를 얻었다.

키워드

정보공유, 생산공정 모니터링, 기회주의적 성향, 소싱전략, 운영목표

참고문헌(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