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최근 디지털 문화에서 소외되었던 계층인 시니어들의 카카오톡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모티콘을 감정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모티콘 디자인은 트랜드 변화에 민감한 2030세대의 감성에 맞춰 디자인되어지고 있다. 최근 시니어층의 감성을 반영한 이모티콘 디자인들이 일부 출시되고 있으나 시니어의 니즈를 반영하여 디자인되었는지 검증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연령층이 청장년계층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중장년계층 이후의 취향을 알아내는데 어려움이 있는 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이모티콘 디자인의 범위는 카카오톡의 유료 이모티콘으로 한정하였다.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근거로 노화에 대한 인지와 ‘노화 인지 감수성’에 대해 정의한 후, 노화에 대한 페르소나를 기준으로 분류법을 설계하였다. 또한 심층 인터뷰 설문조사를 구성하고 1,2차에 걸쳐 정성조사를 실시했다. 1차에서는 설문지를 바탕으로 액티브 시니어의 이모티콘 선호도와 그에 따른 시각적 형태를 조사하였다. 2차에서는 표적집단연구로 이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이모티콘 디자인의 종류와 선택한 이유를 알 수 있었으며, 사용 및 구매행동 등 심층 관찰 조사도 이뤄졌다. 이를 통해 액티브 시니어가 젊은계층에 비해 노화에 대한 인지 감수성이 높고 흥미로운 이모티콘에 대한 관심도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액티브 시니어는 더 이상 문화적 소외계층이 아니며, 이 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시각적 형태, 유머코드, 노화 인지 감수성을 기반한 이모티콘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액티브 시니어, 이모티콘 디자인, 노화인지

참고문헌(18)open

  1. [학위논문] 김경은 / 2012 / 뉴 실버세대를 위한 시니어포털사이트 개발 연구 :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 네이버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2. [학술지] 강혜정 / 2017 / 고령화 사회의 노인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 한국생활환경학회지 24 (3) : 380 ~ 388

  3. [학술지] 백아름 / 2015 / 시니어 층을 대상으로 한모바일 음악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행태 연구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14 (4) : 21 ~ 34

  4. [학술지] 윤인모 / 2014 / 뉴 실버세대의 감성을 반영한 디지털콘텐츠의 제작요건에 관한 연구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37) : 1 ~ 11

  5. [학술지] 원선진 / 2008 / 휴대폰 사용현황분석을 통한 시니어그룹의 성향 탐구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8 (11) : 65 ~ 73

  6. [학술지] 이은지 / 2017 / 이모티콘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대하여이용 동기와 친밀도에 따른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 차이 / 한국HCI학회 논문지 12 (2) : 5 ~ 12

  7. [학술지] 이은경 / 2015 / 카카오톡 이모티콘 캐릭터 디자인에서 웃음 유발 요인에 관한 연구 /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8 (2) : 253 ~ 259

  8. [학술지] 이혜경 / 2015 / 인스턴트 메신저 이모티콘 사용에 있어 20대와 장년층의 특성비교연구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3 (2) : 145 ~ 156

  9. [학술지] 이혜수 / 2010 / 로제카이와의 놀이이론 관점에서 본 시각놀이로서 이모티콘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조형미디어학 13 (4) : 211 ~ 218

  10. [학술지] 전상현 / 2016 / 모바일 게임의 캐릭터 스타일 분석 연구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4 (1) : 137 ~ 148

  11. [학술지] 최보아 / 2018 / 이모티콘 캐릭터 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선호도 조사- 카카오톡, 라인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52) : 135 ~ 144

  12. [학술지] 홍장선 / 2014 /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통한 자아표상과 이에 따른 기호특성 연구 / 기초조형학연구 15 (4) : 493 ~ 505

  13. [보고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2017 / 2017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14. [학술지] 송화선 / 2017 / ‘공론의 장’또는‘그들만의 성채’ / 주간동아

  15. [기타] 장열 / 2017 / ‘컴맹 노인’ 옛말...이젠‘디지털 실버족’ / 중앙일보

  16. [학술지] 한상철 / 2013 / 진격의 5060세대, Active Senior를 주목하라 / KAA FOCUS Ⅱ

  17. [인터넷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18. [인터넷자료] / K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