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7종의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적 탐구 활동의 요소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조사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탐구를 문제 인식, 탐구설계, 탐구 수행,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의사소통의 6단계로 범주화하고, 교과서별 및 단원별 탐구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역사 속의 과학 탐구는 탐구 수행과 결론 도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생활 속의 과학 탐구는 문제 인식에서 결론 도출, 의사소통에 이르는 전체 탐구과정의 비율이 높았고, 첨단 과학 탐구는 아이디어 제시 중심의 탐구 설계 및 아이디어 평가를 통한 결론 도출 과정의 비율이 높았다. 탐구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문제 인식이 다른 영역에 비해 매우 적었고, 탐구 설계 과정에서 구체적인 가설 설정이나 변인 통제, 실험 설계의 경험이 부족하였다. 그리고 탐구 수행에서는 직접 조작위주의 실험 실습보다 자료 조사가 더 많은 빈도를 차지하였으며, 자료 해석 과정에서는 표나 그래프의 이해와 자료 변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았고, 이론과 실험의 비교를 통해 가설의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지 않았다. 결론도출 과정에서는 충분한 논리적 추론이나 근거가 부족하였고, 의사소통 단계에서도 적절한 발표나 토의 전략이 절실히 필요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탐구실험> 교과목 지도 시에 교사가 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과학적 탐구, 교과서 분석, 과학탐구실험, 실험

참고문헌(53)open

  1. [학술지] 안도희 / 2009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과학영재의 과학문제발견력과 정의적 인지적 특성에 미치는 중 장기적 효과 / 영재교육연구 19 (2) : 279 ~ 302

  2. [단행본] Bacon, F. / 1994 / Novum organum : With other parts of the great instauration / Open Court

  3. [학술지] Burns, J. C. / 1985 /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 test : TIPS II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 (2) : 169 ~ 177

  4. [학술지] Chang, Y. L. / 2018 / A case study on developmental changes of eleventh grader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s /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4 (1) : 363 ~ 382

  5. [학술지] 조대기 / 2015 /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문제발견과정 개인차 유형 분석 / 창의력교육연구 15 (4) : 77 ~ 98

  6. [인터넷자료] Department of Education /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Science programmes of study

  7. [단행본] Erduran, S. / 2014 / Reconceptualizing the nature of science for science education : Scientific knowledge, practice and other family categories / Springer

  8. [단행본] Flick, L. B. / 2006 / Scientific inquiry and nature of science : Implications for teaching,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 Springer

  9. [단행본] Giglioni, G. / 2013 / The mechanization of natural philosophy / Springer : 27 ~ 54

  10. [학술지] Horng, R. Y. / 2013 / The effects of argument stance on scientific knowledge inquiry skills /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 (16) : 2784 ~ 2800

  11. [학술지] 현동걸 / 2017 /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정전기 관련 실험에 대한 분석 및 제안 / 새물리 67 (8) : 975 ~ 990

  12. [학술지] 정주혜 / 2013 /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 탐구 문제 발견 과정 분석 / 교육과학연구 44 (1) : 123 ~ 145

  13. [학술지] 조헌국 / 2014 /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전기 회로와 관련된 비유적 설명의 분석 / 새물리 64 (12) : 1162 ~ 1171

  14. [학술지] 조헌국 / 2015 / 중학교 과학 교과서 <전기와 자기> 단원에 제시된 설명에 대한 과학사적 관점에서의 분석 / 새물리 65 (10) : 982 ~ 993

  15. [학술지] 강남화 / 2013 / 2009 개정 과학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 탐구활동 분석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 (1) : 132 ~ 143

  16. [단행본] Kim, K. S. / 2007 / Logical and critical thinking / Philosophy and Reality

  17. [학술지] Kim, M. K. / 1996 / The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 test for assessment of physics inquiry experiment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6 (1) : 51 ~ 60

  18. [단행본] Kim, Y. M. / 2018 / Problem finding and abduction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 Bookshill

  19. [단행본] Klee, R. / 1999 / Scientific inquiry :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 Oxford University Press

  20. [학술지] Kuo, C. Y. / 2015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media-based assessment of scientific inquiry abilities /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 (14) : 2326 ~ 2357

  21. [학술지] Kwon, J. S. / 1994 /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4 (3) : 251 ~ 264

  22. [단행본] Latour, B. / 1979 / Laboratory life : The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facts / Sage

  23. [학술지] Lederman, J. S. / 2014 /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understandings about scientific inquiry : 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VASI)questionnaire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 (1) : 65 ~ 83

  24. [학술지] 이인영 / 2010 / 효과적인 과학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공학 실험 보고서 고찰 / 현대문학의 연구 (40) : 551 ~ 578

  25. [학위논문] Lee, J. / 1988 / The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 inquiry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s

  26. [학술지] 이지영 / 2015 / 사범대학 화학교육 전공 1학년 대학생들의 일반화학 실험 보고서에 나타난 논증 구조 분석 / 현장과학교육 9 (2) : 122 ~ 129

  27. [학술지] Malik, S. / 2017 / Observation versus experiment: An adequate framework for analysing scientific experimentation / Journal for General Philosophy of Science 48 : 71 ~ 95

  28. [단행본] Matthews, M. R. / 2012 / Advances in nature of science research / Springer : 3 ~ 26

  29. [보고서] Ministry of Education. / 2015 / National science curriculum

  30. [단행본] Moore, C. / 2018 / Creating scientists : Teaching and assessing science practice for the NGSS / Routledge

  31. [학술지] 송진웅 / 2015 /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방향 및 쟁점 그리고 과학교실문화 / 현장과학교육 9 (2) : 72 ~ 84

  32. [단행본]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 1996 /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 National Academy Press

  33. [단행본]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 2011 /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 National Academy Press

  34. [학술지] 노태희 / 2008 / 과학 실험 보고서를 이용한 불일치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분석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 (6) : 633 ~ 640

  35. [인터넷자료]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36. [단행본] Pak, S. J. / 1991 / Assessment of thinking abilities for scientific inquiry / Physics educ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37. [학술지] 박은우 / 2016 / 2009개정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탐구활동 분석 -차세대 과학기준(NGSS)의 과학실천 요소 중심으로-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 (8) : 419 ~ 438

  38. [학술지] 박종원 / 2005 / 학생의 과학적 탐구문제의 제안과정과 특성 분석 / 새물리 50 (4) : 203 ~ 211

  39. [학술지] Park, J. / 2009 / An analysis of the actual processes of physicists’ research and the implications for teaching scientific inquiry in school /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 : 111 ~ 129

  40. [학술지] Park, S. H. / 2005 / Types of hypothesis-testing methods generated in students’biology inquiry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 (2) : 230 ~ 238

  41. [학술지] 박석주 / 2012 / 과학 연구 논문 제목과 중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 제목 분석 및 비교 / 새물리 62 (6) : 551 ~ 571

  42. [학술지] van Rens, L. / 2010 / A framework for teaching scientific inquiry in upper secondary school chemistry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 (7) : 788 ~ 806

  43. [단행본] Schwab, J. J. / 1966 / The teaching of science / Harvard University Press : 3 ~ 103

  44. [학위논문] Schwartz, R. S. / 2004 / Epistemological views in authentic science practices: A cross-discipline comparison of scientists’views of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inquiry

  45. [단행본] Schwarz, A. / 2014 / Experiments in practice / Pickering & Chatto

  46. [학술지] 신명경 / 2013 / 과학탐구의 핸즈온 활동 내용, 사고 활동 내용, 논리적 구조 측면에서의 초등 과학 교과서 분석 -지구와 우주 영역의 사례- / 교과교육학연구 17 (4) : 1483 ~ 1499

  47. [학술지] 송진웅 / 2014 /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 교과교육학연구 18 (3) : 827 ~ 845

  48. [학술지] 송신철 / 2012 / 과학 고등학교 학생들의 실험 보고서 작성에 대한 학년별 인식 조사 연구 / 과학교육연구지 36 (2) : 303 ~ 312

  49. [학술지] 송영욱 / 2012 / 중.고등학생들의 물체의 운동에 대한 선 그래프 이해 / 새물리 62 (10) : 1075 ~ 1084

  50. [학술지] Tasker, T. Q. / 2016 / Using peer feedback to improve students’ scientific inquiry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7 : 35 ~ 59

  51. [학술지] Wang, L. / 2014 / Enactment of scientific inquiry : Observation of two cases at different grade levels in China Mainland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3 : 280 ~ 297

  52. [단행본] Whewell, W. / 1854 / Lectures on education delivered at the Royal Institution / J. W. Parker and Son

  53. [학술지] 윤인경 / 2012 / MIC 교과서를 활용한 줄기와 잎 그래프 지도가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에 미치는 영향 / 교과교육학연구 16 (1) : 169 ~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