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미래 사회 대비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와 함께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문해력을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의 핵심으로 제시하고, 그 개념 및 특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역할 모델 및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를 소개한 후, 교육과정 실행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이 갖는 한계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문해력 개념의 확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읽고 활용하는 것을 넘어 교육과정을 쓰는 능력으로까지 확장하고, 교육과정 문해력이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기능적 문해력 단계부터 높은 수준의 비판적 문해력 단계까지 분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과정 문해력의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해력의 범위, 수준 및 교과(학교급)별 특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키워드

교육과정 문해력, 국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실행,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참고문헌(46)open

  1. [학술지] 강현석 / 2012 / 교육과정 재구성 저해 요인 분석을 위한 탐색 / 수산해양교육연구 24 (1) : 123 ~ 135

  2. [학술지] 강현석 / 2006 / 내러티브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전문성의 재개념화 / 교육과정연구 24 (1) : 153 ~ 180

  3. [보고서] 곽영순 / 2013 /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

  4. [학술지] 권주석 / 2008 /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 실천적 지식, 실행 수준과의 관계 / 특수아동교육연구 10 (4) : 195 ~ 212

  5. [학술지] 김대현 / 2004 / 교사주도 교육과정 개발에서 숙의의 성격 / 교육과정연구 22 (4) : 83 ~ 112

  6. [학술지] 김두정 / 2009 /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의 이론:혼합적 연구 방법을 통한교사의 실천적지식의 탐구 / 교육과정연구 27 (3) : 127 ~ 157

  7. [학술지] 김상욱 / 2011 / 문해력, 국어능력, 문학능력 / 한국초등국어교육 (46) : 41 ~ 69

  8. [학술지] 김세영 / 2013 / 교육과정 가능성의 개념 탐구 / 교육과정연구 31 (4) : 27 ~ 50

  9. [학술지] 김세영 / 2014 /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이야기 / 교육과정연구 32 (2) : 133 ~ 161

  10. [학술지] 김주환 / 2014 / 스마트교육 시대 국어과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태 조사 / 청람어문교육 (50) : 37 ~ 62

  11. [학술지] 김진필 / 2012 / 중등체육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 (1) : 31 ~ 50

  12. [학술지] 김평국 / 2004 /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안 / 교육과정연구 22 (2) : 135 ~ 161

  13. [학술지] 김평국 / 2005 / 중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향 / 교육과정연구 23 (4) : 91 ~ 130

  14. [학술지] 박대권 / 2006 / 초등학교 교사들의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 / 한국 스포츠 리서치 17 (4) : 739 ~ 748

  15. [학술지] 박윤경 / 2004 / 사회과 교육과정 실행 기제에 대한 연구 / 사회과교육 43 (1) : 35 ~ 59

  16. [학술지] 박윤경 / 2015 /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인식 및 재구성 실태 조사 / 초등교육연구 28 (4) : 117 ~ 143

  17. [학술지] 박일수 / 2013 / 교육과정 재구성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교육과정연구 31 (4) : 141 ~ 164

  18. [학술지] 방기용 / 2014 / 근거이론을 적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저해 요인 분석 / 교육종합연구 12 (3) : 23 ~ 54

  19. [학술지] 백남진 / 2013 / 교사의 교육과정 해석과 교육과정 잠재력 / 교육과정연구 31 (3) : 201 ~ 225

  20. [학술지] 백남진 / 2015 / 과학적 소양에 기반한 과학과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탐색: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과학 기준을 중심으로 / 교육과학연구 46 (2) : 1 ~ 29

  21. [학술지] 서경혜 / 2009 /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에대한 사례연구 / 교육과정연구 27 (3) : 159 ~ 189

  22. [학술지] 서경혜 / 2016 / 교육과정 재구성 논쟁 / 교육과정연구 34 (3) : 209 ~ 235

  23. [학술지] 서명석 / 2011 /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적 애매성과 모호성 비판 / 교육과정연구 29 (3) : 75 ~ 91

  24. [기타] 엄훈 / 2015 / 교육과정 문해력 개념의 탐색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세미나 발표자료

  25. [단행본] 이근호 / 2012 / 미래 사회 대비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6. [학술지] 이용환 / 2002 /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 / 교육과정연구 20 (1) : 27 ~ 51

  27. [학술지] 이재형 / 2011 / 국어과 교과서에서의 비판적 문식성 수용 양상 / 청람어문교육 (44) : 175 ~ 198

  28. [학술지] 전현정 / 2011 / 내러티브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탐색 / 교육철학 (44) : 287 ~ 325

  29. [학술지] 정광순 / 2012 /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해력 / 통합교육과정연구 6 (2) : 109 ~ 132

  30. [학술지] 정혜승 / 2008 / 문식성(literacy) 교육의 쟁점 탐구 / 교육과정평가연구 11 (1) : 161 ~ 185

  31. [학술지] 최인자 / 2001 / 문식성 교육의 사회 문화적 접근 / 국어교육연구 8 : 191 ~ 220

  32. [학술지] 최진영 / 2008 / 실행의 깊이에 따른 교사신념 및 지식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 초등 사회과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 교육과정연구 26 (1) : 103 ~ 126

  33. [학술지] 허영주 / 2011 / 교사 상상력의 교육과정적 함의 / 교육과정연구 29 (1) : 137 ~ 163

  34. [단행본] Ben-Peretz, M / 1990 / The teacher-curriculum encounter: freeing teachers from the tyranny of texts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35. [단행본] Blum, A. / 1991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 Pergamon Press : 384 ~ 386

  36. [단행본] Connelly, F.M. / 1997 / D.J. Flinders & S.J. Thornton(Eds.), The Curriculum Studies Reader / Routledge

  37. [단행본] Fullan, M. / 1991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 Pergamon Press : 378 ~ 384

  38. [단행본] Hirsh, E. D. / 1987 / Cultural Literacy : What Every American Needs to Know / Houghton Mifflin

  39. [단행본] Marsh, C. J. / 2009 / Key Concepts for Understanding Curriculum / Routledge

  40. [단행본] Ornstein, A.C. / 1993 / Curriculum: Foundations, Principles, and Issues(2nd Ed) / Allyn and Bacon

  41. [학술지] Reder, S. / 2005 / Context and literacy practices /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25 : 170 ~ 187

  42. [단행본] Ross, E. W. / 1994 / Reflective Practice in Social Studies : 51 ~ 58

  43. [단행본] Smylie, M. A. / 1991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 Pergamon Press : 386 ~ 388

  44. [단행본] Snyder, J. / 1992 /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 Macmillan : 402 ~ 435

  45. [단행본] Thornton, S.J. / 1991 /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 Macmillan : 237 ~ 248

  46. [단행본] UNESCO / 2015 / Position Paper on Education Post-2015 / UNES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