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교육지원 정책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예비학교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다문화예 비학교에 배치되어 한국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어 강사 6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였 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예비학교는 중도입국 청소년에게 공교육 진입기회를 부여 할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와의 소통 통로로써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었다. 둘째, 다문화예비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에서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다양한 국적과 학습격차, 상이한 입학시기로 인해 개별 특성에 맞는 교육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예비학교의 주요 변화 방안으로 중도입국 청소년들에게 학생으로서 의 지위와 소속감을 부여하는 것과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통합적 서비스 제공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예비학교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나아가 향후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교육정책 수립과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 담론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키워드

다문화예비학교, 중도입국 청소년, 한국어 강사, 교육경험, 질적 연구

참고문헌(36)open

  1. [인터넷자료] 경기도교육청 / 다문화예비학교운영 매뉴얼

  2. [단행본] 고미영 / 2012 / 질적 연구 방법 / 청목출판사

  3. [기타] 교육부 / 2017 / 2017년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 발표. 다문화시대 인재 양성을 위해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및 다문화 이해교육 강화 / 교육부 보도자료(2017.01.13.)

  4. [학위논문] 권보근 / 2014 / 중도입국 청소년의 다문화 예비학교와 정규 학교에서의 적응 사례 연구

  5. [학술지] 김민아 / 2014 / 서비스 제공자가 인식하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 적응 어려움에 관한 연구 / 청소년학연구 21 (9) : 147 ~ 175

  6. [학위논문] 김민지 / 2016 /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규학교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다문화 예비학교의 역할을 중심으로

  7. [학위논문] 김소현 / 2015 /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문화교육 방안 연구 :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활용을 중심으로

  8. [학술지] 김영선 / 2008 / 한국어 교사의 처우 개선과 극복 과제 -부산·경남북 지역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 19 (3) : 65 ~ 87

  9. [단행본] 김영천 / 2017 / 질적 연구: 열다섯 가지 접근 / 아카데미프레스

  10. [학위논문] 김혜경 / 2011 / 직무환경,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11. [학술지] 남부현 / 2016 / 초등학교 다문화 특별학급 담임교사의 경험에 관한 연구 / 교육문화연구 22 (1) : 145 ~ 172

  12. [학위논문] 남수현 / 2016 / 한국의 중도입국 청소년 현황과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13. [학술지] 류방란 / 2012 / 중도입국 청소년의 교육 기회와 적응 실태 / 다문화교육연구 5 (1) : 29 ~ 50

  14. [학술지] 문경숙 / 2012 / “난 내 나라가 낯설어요!” 귀국학생의 국내 학교적응 경험 / 교육심리연구 26 (3) : 621 ~ 649

  15. [학술지] 민가영 / 2009 / 교육 소외 경험에 대한 트랜스내셔널 비교연구:이주노동자 자녀와 한국 빈곤층 청소년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 청소년복지연구 11 (4) : 225 ~ 252

  16. [단행본] 박휴용 / 2014 / 질적 연구 방법론 / 전북대학교 출판문화원

  17. [보고서] 배상률 / 2016 / 중도입국 청소년 실태 및 자립지원 방안연구 : 1 ~ 319

  18. [보고서] 서덕희 / 2015 / 이주배경청소년의 사회진출을 위한 직업군 개발및 취업지원 방안 연구

  19. [학위논문] 선은정 / 2014 / 중도입국자녀의 공교육 진입관련 다문화코디네이터의 현장 경험연구

  20. [보고서] 신현옥 / 2013 / 중도입국 청소년 실태조사

  21. [학술지] 양계민 / 2012 / 중도입국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청소년학연구 19 (11) : 195 ~ 224

  22. [학위논문] 오은주 / 2017 / 학령기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23. [학술지] 왕금미 / 2016 /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참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서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 (11) : 1017 ~ 1039

  24. [학술지] 왕금미 / 2016 / 중국계 중도입국 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 동북아 문화연구 1 (49) : 173 ~ 192

  25. [학술대회] 유진이 / 2013 / 중도입국 청소년의 초기적응 지원방안 연구 /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19 ~ 237

  26. [학술지] 윤석주 / 2015 / 북한이탈청소년학교 교사의 소진 실태와 요인 / 교육문제연구 28 (1) : 109 ~ 134

  27. [학술지] 윤향희 / 2016 /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지원법의 개선방향 / 유럽헌법연구 (20) : 353 ~ 388

  28. [학술지] 이남주 / 2017 / 고려인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다문화교육연구 10 (1) : 141 ~ 170

  29. [학위논문] 이명숙 / 2013 / 중도입국청소년의 교육지원 사례분석 및 시사점 연구

  30. [학위논문] 장숙경 / 2014 / 초등 다문화예비학교 및 특별학급 담당교사의 경험 연구

  31. [학술지] 전영국 / 2017 /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면담 및 심층면담에 관한 비교 고찰 / 열린교육연구 25 (1) : 147 ~ 168

  32. [학술지] 정경용 / 2011 / 특수학급교사의 직무환경위험요인과 소진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 (4) : 1 ~ 20

  33. [학술지] 조혜영 / 2012 /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과정 및 적응지원 방향 모색에 관한 연구 / 청소년복지연구 14 (4) : 311 ~ 335

  34. [학위논문] 한은진 / 2013 /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사회 문화적응경험을 통한 적응과정과 유형 분석

  35. [단행본] Creswell, J. W. / 2017 / 질적 연구의 30가지 노하우 / 박영Story

  36. [단행본] Glesne, C. / 2017 / 질적 연구자 되기 / 아카데미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