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This Study effect by the convenience store lunch of customer's choice attributes and positive consumer sentiment,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act on the loyalty, In these days, change of social structure and aging society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average number of people per household and consuming trend. We had put methods of research to use for those people who had experienced to buy the lunch box of convenience store in Seoul and Gyunggi area from September 1st to 20th in 2016. These questionnaires were self-reported Total 250 of them were spread out and 238 among them were gathered back. We only considered 212 of the rest of them final statistics analysis aside from unfaithful 26 of them.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First, a selection attribute of convenient store lunch box in both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had a positive(+) influence with positive consumption emotion and fidelity. In other words, external factors such as brand name value, container affected more than internal factors such as hygiene, flavor. Second, only internal factor appeared to be a positiv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 of convenient store lunch box and fidelity. Third, there was a positive(+) influence between positive consumption emotion of convenient store lunch box and fidelity.

키워드

Convenience Store Box Lunch,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 Positive Consumption Emotion, Customer Loyalty

참고문헌(63)open

  1. [학술지] 강명주 / 2005 / 편의점의 서비스편의품질 측정도구 개발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7 (3) : 1043 ~ 1064

  2. [기타] 강승태 / 2015 / 전국편의점 숫자 어느덧2만 8000 여개, 양적·질적 측면에서 진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란 분석도. 규제철폐와 상품개발 과제 제1819호 / 매경 Economy

  3. [학위논문] 권태성 / 2005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선택동기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4. [학술지] 강지원 / 2015 / 외식기업 종사원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이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레저연구 27 (6) : 169 ~ 190

  5. [학위논문] 김남희 / 2001 / 도시주부의 가공식품 구매행동 및 영양표시에 관한 인식 연구

  6. [학술지] 김기영 / 2010 / 외식 소비 성향에 따른 감정 반응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 (3) : 147 ~ 160

  7. [학위논문] 김빛나 / 2015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다이어트도시락 선택에 미치는 영향

  8. [학술지] 김서연 / 2015 / 외식 모바일 커머스의 서비스 편의성이 지각된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그리고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1 (4) : 7 ~ 23

  9. [학위논문] 김성희 / 1994 / 편의점 판매 도시락 생산·유통시 품질기준 설정 및 위생관리 프로그램 개발

  10. [학위논문] 김소정 / 2008 / 인천 지역 일부 대학생들의 편의식품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11. [학술지] 김영규 / 2009 / 와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택속성, 가치와 만족에 관한 연구 / 관광연구 23 (4) : 239 ~ 258

  12. [학술지] 김영자 / 2012 / 와인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소비자 유형을 중심으로 -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8 (3) : 57 ~ 73

  13. [학술지] 김주연 / 2007 / 테마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이 느끼는 감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저널 21 (2) : 91 ~ 107

  14. [학위논문] 김의경 / 1996 / 도시락 제조업체의 현황과 식단 평가 및 영양사의 업무 조사

  15. [학술지] 김창수 / 2009 / 테마파크 환경 지각이 방문객 감정반응 및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 관광경영연구 13 (3) : 43 ~ 65

  16. [학위논문] 김현선 / 2007 / 대학생의 거주 형태에 따른 식습관 및 편의식품 섭취 조사

  17. [학위논문] 노연아 / 2015 / 도시락의 색채분석 연구 : 한국·일본도시락을 중심으로

  18. [인터넷자료] 뉴스와이어 / 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조사 결과 발표

  19. [기타] 두산세계대백과 / 2006 / 국내편의점 현황

  20. [기타] 매경이코노미 / 2016 / 가성비 높은 편의점도시락 ‘빅뱅’...1인가구·불황·스타마케팅 “집밥 저리가”. 제1842호 : 66 ~ 67

  21. [학위논문] 류관무 / 2010 / 도시락 케이터링의 제품특성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2. [학위논문] 박지수 / 2010 / 외식업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통제성이 고객의 공정성과 신뢰,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방한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23. [학술지] 박진영 / 2011 /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인식이 브랜드이미지 및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6 (1) : 183 ~ 199

  24. [학술지] 서경화 / 2012 / 외식기업의 경영자원이 경쟁전략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저널 26 (2) : 279 ~ 296

  25. [학술지] 서진우 / 2010 / 와인구매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선택속성,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레저연구 22 (5) : 225 ~ 241

  26. [학술지] 서용원 / 2004 / 한국인의 소비 정서 항목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5 (1) : 5 ~ 5

  27. [학술지] 서홍원 / 2016 / 디저트 카페 물리적 환경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감정반응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2 (3) : 155 ~ 170

  28. [학술지] 설훈구 / 2007 / 패밀리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을 통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관광레저연구 19 (4) : 249 ~ 267

  29. [학위논문] 신성원 / 1990 / 도시락 유통과정의 미생물적 품질관리를 위한 연구

  30. [기타] 산업통상자원부 / 2016 /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31. [학위논문] 이보연 / 2006 / 와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와인 선택속성 및 만족 특성

  32. [학술지] 이원갑 / 2012 / 외식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고객가치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20-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 (3) : 121 ~ 136

  33. [학술지] 이정실 / 2003 /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미지,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 관광레저연구 15 (2) : 99 ~ 118

  34. [학술지] 이은수 / 2003 /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 감성체험이 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국조리학회지 9 (3) : 197 ~ 211

  35. [학술지] 이호배 / 2008 / 판매촉진이 점포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상품학연구 26 (4) : 139 ~ 151

  36. [학술지] 이현주 / 2003 / 호텔 이용 고객의 Italian Food에 대한메뉴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 서울 시내 특1급호텔 Italian Restaurant을 대상으로 / 한국조리학회지 9 (3) : 37 ~ 54

  37. [학술지] 우이식 / 2012 / 베이커리카페의 물리적 환경, 브랜드이미지와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 / 산업혁신연구 28 (4) : 241 ~ 264

  38. [학위논문] 우현주 / 2014 / 편의점도시락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기타] 유통업 / 2013 / GS리테일 / 서울대 투자연구회, SMIC

  40. [학술지] 안세희 / 2012 / 커피전문점 이용자의 기능적 일치성과 자아일치성이 소비감정과 점포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8 (4) : 70 ~ 83

  41. [학술지] 양일선 / 2000 / 외식업체 고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 만족도 분석 / 한국외식생활문화학회지 15 (1) : 41 ~ 49

  42. [기타] / 2016 / 편의점 ‘1만점’가시화... 소비트랜드 변화에 질주 (2016. 03. 14) / 연합인포맥스

  43. [학위논문] 윤봉식 / 2007 / 편의점 일배상품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44. [기타] 전자신문 / 2015 / [2015 한국소비자 만족지수 1위] 국내 최초 테이크아웃 도시락 전문브랜드 ‘한솥도시락’ (2015. 7.14)

  45. [학술지] 장병주 / 2011 / 부티크 호텔의 브랜드 가치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한경영학회지 24 (2) : 817 ~ 835

  46. [학술지] 전병길 / 2005 /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고객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 감정반응의 중개역할을 중심으로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0 (4) : 438 ~ 445

  47. [학위논문] 전종근 / 2000 / 가상 점포의 흡인력 분석과 점포 선택에 관한 연구

  48. [단행본] 전상인 / 2014 / 편의점 사회학 / 민음사 [서울]

  49. [학술지] 전진화 / 2006 / 와인 소비자의 선택 속성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2 (2) : 140 ~ 157

  50. [학술지] 조미나 / 2006 / 레스토랑 서비스 인카운터에 대한 인지적ㆍ감정적 반응이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 관광학연구 30 (5) : 173 ~ 196

  51. [학위논문] 조은정 / 2009 / 마산·창원지역 대학생의 편의식품 이용실태

  52. [학위논문] 차승윤 / 2013 / 외식업체 도시락 이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

  53. [학술지] 차승윤 / 2014 / 외식업체 도시락 이용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 / 한국식품영양학회지 27 (1) : 136 ~ 146

  54. [학술지] 최형민 / 2011 /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국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관광학연구 35 (3) : 243 ~ 266

  55. [기타] / 2015 / 여대 매장엔 파우더룸·빌딩가 ‘도시락 회의실’... 진화하는 편의점 서비스 (2015. 7. 05) / 한국경제

  56. [기타] / 2012 / 한경비즈니스, 통권860호 / 한국경제매거진 : 49 ~ 51

  57. [학술지] 황규성 / 2014 / 편의점 입지선정시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부산지역 중심으로- / 부동산학보 (56) : 292 ~ 306

  58. [학위논문] 황순호 / 2011 / 쇼핑 경험가치와 소매점 브랜드 자산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과 중국의 편의점 및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59. [학위논문] 황예진 / 2016 / 도시락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품질수준,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신뢰와 구매의도에미치는 영향 : 편의점PB 도시락과 도시락 전문브랜드 비교연구

  60. [학술지] Bove, L / 2000 / A customer‐service worker relationship model /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 ustry Management 11 (5) : 491 ~ 511

  61. [학술대회] Locksin. L / 2003 / Consumer Purchasing behaviour for wine : what we Know and where we are going / international colloguium in wine marketing

  62. [기타] / 2014 / “나 혼자 잘 산다” 확대되는 1인가구 수혜주는? 하나대투증권분석... 음식료·유통·IT, 보험, 보안분야 주목할만 (2014. 03. 27) / inews

  63. [인터넷자료] / 국내 편의점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