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혁신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의 관점에서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혁신기술의 사회적 수용과 확산에 관한 이론고찰을 통해 혁신-수용에 미치는 영향요인, 지각된 유용성의 인식과 수용의도에 미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2016년 8월 1일에서 12일 사이에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534개의 설문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결과, 적합성과 상대적 이점은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스마트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의사소통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성과 서비스품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스마트 모빌리티의 사회적 수용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도 제시하였다.

키워드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확산이론, 인지특성요인, 지각된 유용성, 수용의도

참고문헌(61)open

  1. [학술지] 강경영 / 2007 /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스마트 의류 구매의도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31 (8) : 1211 ~ 1221

  2. [학술지] 김경준 / 2008 / 웹 블로그 재이용의도 : 이용동기와 블로그 품질을 통한 실증분석 / e-비즈니스연구 9 (3) : 159 ~ 181

  3. [학술지] 김광재 / 2010 / 혁신의 확산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언론학 분야를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보 54 (2) : 31 ~ 56

  4. [학술지] 김기진 / 2011 / 스마트폰 외식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친숙도와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호텔경영학연구 20 (6) : 61 ~ 81

  5. [학위논문] 원일석 / 2014 / SNG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과 SNS와의 공통요인 비교를 통해서

  6. [학술지] 김수현 / 2009 / IPTV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2) : 261 ~ 269

  7. [학술지] 김윤환 / 2009 /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 변형된 혁신저항모형을 중심으로 / 방송통신연구 (69) : 163 ~ 191

  8. [학술지] 김은미 / 2010 / 동영상 UCC의 선택과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기술 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2)을 중심으로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 (2) : 5 ~ 43

  9. [보고서] 송승현 / 2017 / 퍼스널 모빌리티 전자제품 이어 이동수단도 개인화 시대? : 2 ~ 12

  10. [학술지] 남종훈 / 2008 / 방통융합 미디어의 도입과 지역방송의 생존전략: IPTV 도입 및 지역방송과의 이슈를 중심으로 / 사회과학논총 7 : 65 ~ 88

  11. [학술지] 박관희 / 2006 /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에 관한 통합연구: 기술수용모델(TAM)2의 확장 모델 / 정보시스템연구 15 (4) : 55 ~ 72

  12. [학술지] 오태식 / 2007 / 수치해석적 모델링을 이용한 다층박막형유기발광소자(OLED)의 전기적 특성 연구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2 (3) : 86 ~ 94

  13. [학술지] 박재진 / 2004 /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행동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혁신저항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주목 / Internet and Inofrmation Security 1 (1) : 101 ~ 125

  14. [학술지] 박윤서 / 2007 /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 경영학연구 36 (7) : 1811 ~ 1841

  15. [학술지] 서문식 / 2009 / 디지털 컨버전스제품 구매회피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9 (1) : 270 ~ 284

  16. [학술지] 송영화 / 2010 / 디지털융합서비스의 수용, 사용, 확산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에 관한 수용-확산 및 사용-확산의 통합적 접근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7 (2) : 187 ~ 205

  17. [학술지] 송희석 / 2006 / 모바일상거래 서비스의 저항요인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1 (2) : 111 ~ 134

  18. [학술지] 염동섭 / 2014 / 스마트폰의 리워드 어플리케이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 동기, 지각된 속성, 수용자 혁신성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43) : 131 ~ 140

  19. [학술지] 오상현 / 2006 / 인터넷뱅킹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기술수용모델(TAM)의 확장을 중심으로 / 마케팅연구 21 (1) : 1 ~ 27

  20. [학술지] 오승호 / 2015 / 개인형 이동수단 산업활성화 방안 / 오토저널 37 (1) : 50 ~ 56

  21. [학술지] 윤수경 / 2014 /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혁신저항모형을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 (8) : 61 ~ 73

  22. [학술지] 윤승욱 / 2013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 20대 페이스북 비이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 언론과학연구 13 (3) : 331 ~ 360

  23. [학술지] 이기동 / 2008 / 여행 블로그의 서비스 품질과 동기요인이 이용자 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디지털융복합연구 6 (4) : 45 ~ 52

  24. [학술지] 이왕돈 / 2007 / 모바일 컨버전스 기술에 대한 지각특성이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 -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 e-비즈니스연구 8 (1) : 35 ~ 61

  25. [학술지] 장병희 / 2007 /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 한국방송학보 21 (5) : 165 ~ 203

  26. [학술지] 전현모 / 2013 /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16 (6) : 199 ~ 222

  27. [학술지] 조현준 / 2013 / 한⋅중 마이크로블로그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연구 / 한중사회과학연구 11 (1) : 103 ~ 128

  28. [학술지] 주지혁 / 2008 / 성인 여성의 TV 홈쇼핑 속성 인식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유용성을 중심으로 / 광고학연구 19 (1) : 37 ~ 53

  29. [학술지] 한지숙 / 2014 / 모바일 위치기반광고에 대한 평가요인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수용자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한국디자인포럼 (44) : 257 ~ 266

  30. [학술지] 현용호 / 2013 / 확장된 TAM 모형 적용을 통한 사용후기 특성과 스마트폰 맛집 앱 수용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정보품질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 대한경영학회지 26 (11) : 2851 ~ 2871

  31. [학술지] Adams, D. A. / 1992 /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A Replication / MIS Quarterly 16 (2) : 227 ~ 248

  32. [학술지] Agarwal, R. / 2000 / Time Flies When Your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 MIS Quarterly 24 (4) : 665 ~ 694

  33. [학술지] Alba, J. / 1987 / Dimensions of Comsumer Expertise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 411 ~ 454

  34. [학술지] Anderson, K. / 2010 / Economic Impacts of Policies Affecting Crop Biotechnology and Trade / New Biotechnology 27 : 558 ~ 564

  35. [학술지] Ashesh, M. / 2001 / The Effect of Novel Attributes on Product Evaluation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 462 ~ 472

  36. [학술지] Davis. F. D. / 1989 /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MIS Quarterly 13 (3) : 318 ~ 339

  37. [학술지] Davis. F. D. / 1992 /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 MI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 (3) : 1111 ~ 1132

  38. [학술지] Featherman, M. S. / 2003 /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59 (4) : 451 ~ 474

  39. [학술지] Fornell, C. / 1981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 39 ~ 50

  40. [학술지] Gatignon, H. / 1989 / Cognitive Effort, Affect, and Choice /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24 (2) : 147 ~ 158

  41. [단행본] Hair, J. F. / 1998 /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 Prentice-Hall

  42. [단행본] Homans, G. C. / 1961 /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 Harcourt, Brace and Havanovich

  43. [학술지] Hu, F. / 2011 / An Empirical Examination on Mobile Services Adoption in Rural China /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 5 (1) : 328 ~ 334

  44. [학술지] Kulviwat, S. / 2009 / The Role of Social Influence on Adoption of High Tech Innovations : The Moderating Effect of Public/Private Consumption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 (7) : 706 ~ 712

  45. [학술지] Lee, Y. H. / 2011 / Add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Supporting Employee’s Intentions to Use e-learning Systems /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14 (4) : 124 ~ 137

  46. [학술지] Midgley, D. F. / 1978 / Innovativeness :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4 : 229 ~ 242

  47. [학술지] Parasuraman, A. V. / 1985 /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 Journal of Marketing 49 : 41 ~ 50

  48. [학술지] Ram, S. / 1987 /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1) : 206 ~ 212

  49. [학술지] Ram. S. / 1989 / Successful Innovation Using Strategies to Reduce Consumer Resistance : An Empirical Test /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6 (1) : 20 ~ 34

  50. [학술지] Ram, S. / 1989 /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6 (2) : 5 ~ 14

  51. [단행본] Rogers, E. M. / 1995 / Diffusion of Innovations / Free Press

  52. [단행본] Rogers, E. M. / 2003 / Diffusion of Innovations / Free Press

  53. [단행본] Schiffman, L. G. / 1997 / Comsumer Behavior / Prentice Hall

  54. [학술지] Sheth, J. N. / 1981 /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 The Less Developed Concept in Diffusion Research / Research in Marketing 4 : 273 ~ 282

  55. [학술지] Shih, C. F. / 2004 / Beyong Adoption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Use-Diffusion Model / Journal of Marketing 68 : 59 ~ 71

  56. [학술지] Tanakinjal, G. / 2010 / Innovation Characteristics, Perceived Risk, Permissibility and Trustworthiness in the Adoption of Mobile Marketing /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5 (2) : 112 ~ 123

  57. [학술지] Taylor, S. / 1995 /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 A Test of Competing Models /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6 (2) : 144 ~ 176

  58. [학술지] Tormatzky, L. G. / 1982 /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Adoption Implementation : A Meta-analysis of Findings /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29 (1) : 28 ~ 45

  59. [학술지] Venkatesh, V. / 2000 / Developm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Information System Research 11 (4) : 342 ~ 365

  60. [학술지] Venkatesh, V. / 2003 /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ted View / MIS Quarterly 27 (3) : 425 ~ 478

  61. [단행본] Zaltman, G. W. / 1983 /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 John Wiley and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