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21세기 인재상의 변화가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면서 세계적으로 역량 중심 교육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가 일관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 결과,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연계에 대한 인식과 실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 입시 부담이 큰 고등학교로 갈수록 이러한 현상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교 현장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를 통한 역량 중심 교육의 성공적 실현을 위하여 고등학교 현장의 교사들의 의견을 토대로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의 연계가 실현되지 못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면담 결과를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를 현실화 할 수 있는 방안은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입시제도와 사회구조로의 전환, 교육 주체 간 소통과 공유를 통한 공감대 형성,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노력을 독려하고, 교사들의 실천 의지 형성과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행정적 지원, 민주적 리더십을 토대로 한 학교장의 지원, 교육철학에 대한 성찰을 토대로 한 교육 본질의 회복을 위한 노력이었다.

키워드

고등학교, 핵심 역량,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

참고문헌(17)open

  1. [학술지] 곽병선 / 1998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방안 / 교육과정연구 16 (2) : 227 ~ 245

  2. [보고서] 경기도 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 2016 / 2016 교육과정 정책 추진 계획

  3. [보고서] 교육부 /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4. [보고서] 김동영 / 2013 / 21C 미래사회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모형 및 평가문항 개발-초등학교 과학·중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5. [보고서] 민용성 / 2012 /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과 질관리 방안

  6. [보고서] 박승철 / 2015 /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 실태 및 일체화 방안 연구

  7. [보고서] 서용선 / 2014 / 교육과정, 수업, 평가 혁신 연계 구축 방안

  8. [보고서] 양윤정 / 2012 / 체육, 음악, 미술 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계에 관한 국제 비교

  9. [학술지] 윤정일 / 2007 /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 역량의 특성과 차원 / 교육학연구 45 (3) : 233 ~ 260

  10. [보고서] 이근호 / 2013 / 미래 핵심 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 평가 연계를 중심으로

  11. [보고서] 이근호 / 2013 / 핵심 역량 계발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교육 평가 개선 방안 탐색 세미나

  12. [보고서] 이원재 / 2016 /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일체화 수준 진단 문항 개발

  13. [단행본] 이형빈 / 2016 /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 맘에드림

  14. [보고서] 최승현 / 2011 / 학습자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및 교사교육 방안 연구: 중학교 국어, 수학,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15. [보고서] 홍원표 / 2010 /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현장적용 사례 연구: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16. [단행본] Glaser, B. G. / 1967 /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sh / Aldine

  17. [단행본] Strauss, A. / 1998 / Basi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 /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