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is study is aimed at examining the rights of students who are under social work field practicum, as trainees, in the aspect of the rights to learn and the rights to work, in particular. This study utilized FGI method, and a total of 18 trainees participated. As a result, awareness of students who joined social work field practicum was reduced to five categories in total and 19 sub-categories. The results is as following. First, social work field trainees did not aware of their rights. Second, the field trainees were taking the role with double positions as a trainee and a worker, and experiencing confusion and difficulties thereof. Third, they were not provided proper instructions as trainees, and feeling burden therefrom. Fourth, even though the students were providing actual labor at the field, they felt anxiety and unfairness because they were not properly protected when they were faced with issues regarding reasonable reward and safety. Fifth, due to such difficulties, students were demanding that field organizations and schools make positive efforts to improve awareness about protection of the rights. Based on such results, offered basic data for field training improvement plans and intended to explore alternative plans for improvement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KEYWORD

social work field practicum, right to learn, right to work, FGI

REFERENCES(56)open

  1. [jounal] 강영숙 / 2011 / 사회복지학과 대학원생이 인지하는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습 수퍼비전 /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8 : 169 ~ 198

  2. [jounal] 강철희 / 2005 /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 (2) : 51 ~ 79

  3. [jounal] 강희숙 / 2008 /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습경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4) : 175 ~ 196

  4. [book] 고용노동부 / 2016 / 고용노동부 정책자료집

  5. [report] 국가인권위원회 / 2006 / 실업계 고등학교 현장실습 실태조사

  6. [jounal] 권혁 / 2016 / 전공의에 대한 노동법적 지위와 보호 방식에 대한 소고– 대전고법 2014. 11. 26, 2013나11186 판결을 중심으로 / 강원법학 47 : 121 ~ 145

  7. [jounal] 김기태 / 2005 / 한국 사회복지실천 교육모델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 (1) : 19 ~ 67

  8. [jounal] 김미옥 / 2014 / 오래된 문제, 또 한번의 시도 - 사회복지실천론과 기술론 교육에 관한 교수 및 현장전문가의 인식 / 사회복지연구 45 (4) : 89 ~ 119

  9. [jounal] 김선영 / 2010 /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 아동학회지 31 (2) : 135 ~ 150

  10. [jounal] 김수정 / 2015 / 사회복지사의 노동권 확보 방안 모색을 위한 FGI 연구 /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7 (2) : 59 ~ 87

  11. [jounal] 김순례 / 2005 /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 (1) : 98 ~ 106

  12. [jounal] 김승용 / 2012 /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7 (17) : 1 ~ 26

  13. [jounal] 김종진 / 2013 / 사회복지사 노동인권 무엇이 문제인가 / 월간복지동향 18 (2) : 51 ~ 54

  14. [jounal] 노지영 / 2016 / 임상실습에서 간호학생의 피로경험 / 인문사회 21 7 (3) : 345 ~ 361

  15. [jounal] 노혜련 / 2010 / 학교사회복지 실습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18 : 1 ~ 28

  16. [jounal] 노호창 / 2014 / 무급인턴의 법적 지위와 보호방안에 대한 검토 / 노동법논총 32 : 139 ~ 165

  17. [jounal] 박근혜 / 2015 / 사회복지현장실습 수업참여 학생들의 액션러닝(Action Learning)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 청소년학연구 22 (12) : 27 ~ 55

  18. [jounal] 박성제 / 2011 / 영상취재요원(VJ)의 근로자성: 대법원 2011.3.24. 선고2010두10754 판결 / 노동법학 39 : 403 ~ 406

  19. [jounal] 박종엽 / 2009 / 수퍼비전체계속에서 수퍼바이저와 실습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실습생의 실습경험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연구 40 (4) : 5 ~ 40

  20. [jounal] 박지영 / 2009 / 부산지역 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0 (10) : 143 ~ 170

  21. [jounal] 배진형 / 2014 / 사회복지실습에서 경험하는 실습생의 어려움과 대처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8) : 1 ~ 43

  22. [thesis] 순덕기 / 2010 /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3. [jounal] 심경순 / 2013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생의 스트레스 경험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 (5) : 311 ~ 321

  24. [jounal] 양옥경 / 2005 /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 개발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 : 97 ~ 127

  25. [book] Sherman, Edmund / 2004 / 사회복지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활용 / 나남출판

  26. [jounal] 이경재 / 2011 /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 21세기사회복지연구 8 (2) : 5 ~ 31

  27. [book] 이경아 / 2011 / 사회복지현장실습대학생 현장실습조사 결과 / 공동체

  28. [jounal] 이무성 / 2015 / 현장실습 참여학생에 대한 산재시 법적인 성격 /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7 (2) : 177 ~ 182

  29. [report] 이봉주 / 2011 / 사회복지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

  30. [report] 이정미 / 2016 / 대학생 현장실습조사 결과 in 2016 국정감사보고자료

  31. [jounal] 장우찬 / 2012 / 무보수 노무공급계약으로서의 교육훈련계약 인정 문제 : 대전 지방법원 2012. 9. 5. 선고2012나8688 판결 / 노동법학 45 : 469 ~ 473

  32. [jounal] 장우찬 / 2016 / 무보수 노무공급관계에 대한 노동법적 검토 - 무급 인턴의 법적 보호방안을 중심으로 - / 법학연구 26 (2) : 335 ~ 368

  33. [jounal] 장수미 / 2010 /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 한국사회복지학 62 (2) : 235 ~ 255

  34. [jounal] 장혜경 / 2008 /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와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5) : 273 ~ 297

  35. [jounal] 정수경 / 2004 /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학 56 (3) : 327 ~ 355

  36. [jounal] 정무성 / 2009 /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 스트레스 증상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0 (10) : 93 ~ 118

  37. [jounal] 정윤화 / 2016 /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 디지털융복합연구 14 (3) : 391 ~ 399

  38. [jounal] 정종화 / 2013 /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 한국사회복지교육 23 : 1 ~ 37

  39. [jounal] 정필운 / 2009 / 교육영역에서 당사자의 권리ᆞ의무ᆞ권한에 대한 헌법이론적 고찰 / 법학연구 19 (3) : 283 ~ 312

  40. [jounal] 정혜영 / 2003 / 교육실습생의 갈등에 관한 분석연구- 서울·경기지역 사립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 한국교원교육연구 20 (3) : 277 ~ 294

  41. [thesis] 조해영 / 2009 /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스트레스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42. [thesis] 주영애 / 2007 /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43. [jounal] 진재문 / 2014 / 사회복지정책 교육의 진단 및 개선 과제- 교과과정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 / 비판사회정책 (42) : 212 ~ 248

  44. [jounal] 최명민 / 2005 / 대학 사회복지실습교육 모델(TOP-A) 개발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정책 (22) : 33 ~ 53

  45. [web] / 통합입법예고센터

  46. [jounal] 표갑수 / 2009 / 사회복지 실습지도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 지역네트워크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복지교육 10 (10) : 171 ~ 191

  47. [other]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2013 / 표준실습교육매뉴얼

  48. [book] OECD / 2010 / 취업을 위한 학습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49. [thesis] 한주빈 / 2011 /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 : 학교요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50. [jounal] 한주빈 / 2010 / 사회복지실습생의 현장실습 평가에 관한내용 분석 연구 : 실습생의 평가를 중심으로 / 한국사회복지교육 12 : 147 ~ 171

  51. [jounal] 홍선미 / 2010 / 사회복지교육 실태진단 및 사회복지교육의 질관리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11 (11) : 1 ~ 31

  52. [jounal] 홍순혜 / 2013 /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교육 21 : 161 ~ 191

  53. [jounal] Gisela Dybowski / 2014 / 독일직업훈련의 효율과 특성 / 국제노동브리프 12 (5) : 4 ~ 17

  54. [jounal] Harper, Michael C / 2015 / 미국 무급 인턴제에 관한 규제 / 국제노동브리프 13 (12) : 4 ~ 11

  55. [jounal] Gelman, C. R / 2004 / Anxiety experienced by Foundation-year MSW Students entering Field Placement: Implications for Admissions, Curriculum, and Field education /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40 (1) : 39 ~ 54

  56. [jounal] Wentling, R.M / 2000 / School and workplace initiatives and other factors that assist and support the successful school-to-work transition of minority youth /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37 (2) : 5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