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his study performed empirical research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choice attributes, emotion, trust and long-term orientation associated with coffee-drinking behavior. The authors explored choice attributes in franchised coffee shop and examined the relations between choice attributes and emotions customers felt in coffee shops. The study also examined between choice attributes and trust and long-term orientation.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s to coffee-shop customers in Gyeonggi-do. The derived factors of choice attributes were ‘physical evidence’, ‘brand’, ‘relation’, ‘quality of coffee’, and ‘value for the price’. Among those, the three factors ‘physical evidence’, ‘brand’, ‘value for the price’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positive emotions of customers. ‘quality of coffee’, ‘value for the price’, and ‘relation’ was examined to be association with trust. The factors which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long-term orientation were ‘value for the price’, ‘brand’, and ‘relation’. What these results imply were discussed

키워드

Franchised coffee shop, Positive emotion, Trust, Long-term orientation

참고문헌(49)open

  1. [학술지] 김경민 / 2012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을 조절변수로 - / 관광연구 27 (4) : 17 ~ 36

  2. [학술지] 김주연 / 2010 /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선택 속성, 커피 음용 행동 및 긍정적 감정 간 관계 /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20 (5) : 812 ~ 822

  3. [학술지] 강병남 / 2012 / 수도권과 수도권이외 지역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간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 한국조리학회지 18 (1) : 182 ~ 198

  4. [학술지] 고범석 / 2012 /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과의 관계: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 호텔관광연구 14 (2) : 84 ~ 99

  5. [학술지] 조용범 / 2007 / 대학교 학생식당의 서비스품질, 메뉴품질, 가격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조리학회지 13 (3) : 127 ~ 136

  6. [학술지] 김병수 / 2013 / 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 인식이 고객 만족,브랜드 이미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 (12) : 428 ~ 438

  7. [학위논문] 김상희 / 2011 / 레스토랑 유형별 감성적 식공간 연출이 고객 감정반응,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 [학술지] 김영규 / 2014 / 경영형태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물리적품질이 이용객 감정반응과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0 (1) : 83 ~ 92

  9. [학술지] 김영중 / 2015 /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신체적 매력이 감정반응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 / 외식경영연구 18 (3) : 67 ~ 82

  10. [학술대회] 김일호 / 2013 / 커피전문점 물리적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08 ~ 120

  11. [학위논문] 김은희 / 2005 /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기지향성형성 요인

  12. [학술지] 김윤아 / 2014 /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추구가치 비교분석 / 관광레저연구 26 (8) : 237 ~ 257

  13. [학술지] 김지연 / 2013 / 뷔페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반응, 고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 28 (3) : 427 ~ 447

  14. [학술지] 김지응 / 2011 / 커피전문점의 관계특성요인이 신뢰, 몰입,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6 (2) : 159 ~ 169

  15. [학술지] 권기준 / 2014 / 커피전문점에서의 소비경험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독립점포의 비교 - / 외식경영연구 17 (2) : 27 ~ 48

  16. [학술지] 나홍규 / 2015 /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충동구매의 관계에 있어 관계감정의 조절효과 / Tourism Research 40 (3) : 217 ~ 240

  17. [학술지] 동려민 / 2014 / 커피전문점 소비자의 서비스 체험, 감정반응, 만족 및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23 (3) : 165 ~ 181

  18. [학술지] 라채일 / 2015 / 관계혜택이 관계결속 및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고객을 중심으로 / Tourism Research 40 (3) : 169 ~ 190

  19. [학위논문] 박균열 / 2011 /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소비자 요구 및 만족 비교연구

  20. [학술지] 박정하 / 2013 /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감정반응·행동의도와의 관계 연구-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 호텔관광연구 15 (4) : 329 ~ 346

  21. [학술지] 배준호 / 2014 /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대한 세분시장별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릉 커피거리를 중심으로 / 관광레저연구 26 (1) : 375 ~ 390

  22. [기타] 산업통상자원부 / 2016 / 프랜차이즈 산업 실태조사 결과 / 2016년 1월 15일 보도자료

  23. [학술지] 석미란 / 2012 /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전국 브랜드 커피와 지역기반 커피전문점의 비교 - / 관광연구 26 (6) : 175 ~ 189

  24. [학술대회] 이병원 / 2009 / 커피전문점의 방문목적이 선택 속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 279 ~ 301

  25. [학술지] 이성호 / 2012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애호도 및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 관광레저연구 24 (7) : 219 ~ 236

  26. [학술지] 이은용 / 2011 / AHP를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20 (4) : 183 ~ 200

  27. [학위논문] 이종은 / 2007 /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8. [학술지] 이준재 / 2011 /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이용고객이 느끼는 정(情)이 심리적 주인의식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관광레저연구 23 (3) : 319 ~ 335

  29. [학술지] 이준재 / 2014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정(情), 관계결속 및 장기관계지향성 연구 / 관광레저연구 26 (1) : 445 ~ 461

  30. [학술지] 이충순 / 2015 /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품질 지각수준을 조절변수로 -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1 (1) : 119 ~ 128

  31. [학술지] 임성빈 / 2012 / 이태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감정반응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경영연구 15 (6) : 93 ~ 115

  32. [학술지] 우이식 / 2013 / 복합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브랜드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9 (2) : 45 ~ 58

  33. [학술지] 윤태연 / 2012 / 항공서비스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국항행학회논문지 16 (3) : 553 ~ 561

  34. [인터넷자료] 와우경제TV / ‘싱글오리진’, ‘스페셜티’까지 희소성 있는 프리미엄 커피 전문점 눈길

  35. [학술지] 전태유 / 2014 / The Effect of Brand Image and Perceived Value on Positive Emotion, Reciprocity and Store loyalty of Coffee Shop / 물류학회지 24 (1) : 113 ~ 136

  36. [학술지] 정미화 / 2016 /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 배경음악의 조절효과 - / 관광학연구 40 (4) : 69 ~ 86

  37. [학술지] 정지연 / 2012 /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실태에따른 커피의 가격민감도 분석: 아메리카노를 중심으로 / 관광레저연구 24 (5) : 241 ~ 261

  38. [학술지] 조원섭 / 2013 /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레저연구 25 (4) : 189 ~ 206

  39. [학술지] 조성호 / 2010 / 패밀리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반응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학연구 34 (1) : 363 ~ 385

  40. [학술지] 진양호 / 2012 / 커피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 / 외식경영연구 15 (4) : 321 ~ 342

  41. [학술지] 차석빈 / 2013 / 국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가격전략수립을 위한 고객의 카페라테 가격민감도 분석 / 외식경영연구 16 (2) : 31 ~ 52

  42. [학술지] 최병호 / 2010 / 국내ㆍ외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방문수요,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6 (2) : 77 ~ 95

  43. [학술지] 최원균 / 2010 /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와 관계몰입을 매개변수로 - / 호텔경영학연구 19 (6) : 15 ~ 39

  44. [학술지] Berry, L, L / 1995 /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 J Marketing 60 : 31 ~ 46

  45. [단행본] Berry / 1991 / Marketing serivce : competing through quality / The Free Press

  46. [학술지] Mehrabian A. Russel / 1974 / Individual differences in stimulus screening and arousality / Journal of Personality 45 : 236 ~ 250

  47. [학술지] Watson D. / 1998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 1063 ~ 1070

  48. [단행본] Wells, W. D. / 1996 / Consumer behavior / John Wiley & Son

  49. [단행본] Zikmund, W. G. / 2007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 비앤앰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