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소비자가 기능성건강식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소비자 추구혜택, 관심도 및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의 구매의도 행동패턴을 조사하여 맞춤형 제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 등, 경쟁력 제고의 기틀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인 기능성건강식품에 대한 범위는 생체조절 기능성식품인 건강기능식품은 물론, 기능기호성식품, 기능성영양식품까지 포함하여 기능성건강식품으로 조작 명명하고 분석에 적용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하여 전국에 거주하는 20대~60대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2016년 9월에 353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통제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심리적 추구혜택, 둘째, 기능성 건강관심도와 건강관심도, 셋째, 건강관리 태도와 건강식품 태도가 기능성건강식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소비자 전반의 요구를 파악하고 일반화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실증적인 소비자 행동관련 분석 결과를 제공하므로 기능성식품 소재개발 등 국내외 기능성건강식품 산업의 양적·질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키워드

기능성건강식품, 소비자 추구혜택, 건강관심도, 소비자 태도, 소비자 구매의도

참고문헌(53)open

  1. [단행본] 강명주 / 2003 / 소비자 행동 / 대명

  2. [학술지] 곽진오 / 2002 / 대학생의 특수영양 및 건강보조식품의 성별, 지역별 섭취실태 및 섭취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영양교육 참여 대학생을 중심으로- /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7 (5) : 4 ~ 653

  3. [학술지] 구난숙 / 2001 / 대전지역 성인 남·녀의 건강보조제 및 건강식품 섭취실태 / 한국생활과학회지 10 (2) : 205 ~ 213

  4. [인터넷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 / 국가 법률 데이터 센터

  5. [인터넷자료] 국가통계포털 / 통계자료

  6. [학술지] 김남진 / 2000 / 예비노인 집단과 노인집단의 건강 관심도 및 건강행위, 주관적인 건강상태와의 관련성 연구 /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7 (2) : 99 ~ 110

  7. [학위논문] 김용주 / 1999 / 여대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의복추구혜택

  8. [학술지] 김종성 / 2010 / 수산물가공식품의 선택속성 및 추구혜택에 관한 연구 /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25 (5) : 516 ~ 524

  9. [학위논문] 김호석 / 2012 / 친환경식품 선택동기가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10. [인터넷자료]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식품산업동향 /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산업 현황 및 전망

  11. [학위논문] 박광환 / 2008 / 건강기능식품의 추구혜택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2. [학술지] 박성연 / 2005 / 매장 내 체험적 경험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체험관을 중심으로 / 경영논총 23 (2) : 69 ~ 93

  13. [단행본] 박승환 / 2008 / 소비자행동론 / 대경

  14. [학술지] 박인실 / 2013 / 광장 라인댄스 참여자의 친환경적 로하스 성향과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건강관심도의 매개효과검증 - / 한국체육과학회지 22 (6) : 1107 ~ 1120

  15. [학위논문] 손인춘 / 2014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추구혜택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6. [학위논문] 宋眞娥 / 1997 / 老人의 健康關心度,健康實踐行爲 및 健康狀態

  17. [인터넷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성 식품

  18. [학위논문] 신일성 / 2011 / 유기농식품 구매의 추구편익이 외식산업 메뉴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9. [학위논문] 안종현 / 2003 / 한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기능성 속성에 대한 포지셔닝 연구

  20. [학술지] 이경애 / 1999 /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성별과 건강관심도에 따른 건강관리 및 식행동 비교 /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8 (3) : 732 ~ 746

  21. [학술지] 이미영 / 2001 / 인터넷 Web 강의 수강대학생의 특수영양 및 건강보조식품 섭취실태 및 섭취 요인분석 / 한국영양학회지 34 (8) : 946 ~ 955

  22. [학위논문] 이순영 / 1994 / 한국인의 건강관심도 건강실천행위 및 건강수준간의 구조분석

  23. [학술지] 이승희 / 1998 / 유행 선도력에 따른 소비자의 추구혜택 및 의복스타일 선호도에 관한 연구 / 한국의류학회지 22 (7) : 942 ~ 951

  24. [학위논문] 이정은 / 2011 /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대도시 20대 여성의 건강기능식품 섭취요인에 관한 연구

  25. [단행본] 이학식 / 2006 / 소비자행동 / 법문사

  26. [학술지] 장민기 / 2008 / 한국 직장 여성의 건강식품 섭취 실태에 관한 연구 /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41 (8) : 832 ~ 838

  27. [학술지] 진현정 / 2012 / 침구의 추구혜택과 소비자 특성: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 (2) : 242 ~ 250

  28. [인터넷자료] 통계청 / 2014 생명표

  29. [단행본] 허석현 / 1997 / 현대인의 건강과 건강보조식품 / 홍익재

  30. [단행본] 홍윤호 / 2003 / 기능성 식품학 / 전남대학교 출판부

  31. [단행본] Aaker, D. A. / 1991 / Managing Brnad Equity / Aaker, D. A

  32. [학술지] Ajzen, I / 1977 / Attitude-behavior relations: A theoretical analysis and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 Psychological Bulletin 84 (5) : 888 ~ 918

  33. [단행본] Assael, H. / 1998 /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 South-Western College Pub

  34. [단행본] Bandura, A. / 1985 /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 Prentice-Hall

  35. [단행본] Becker, M. H. / 1974 / The health belief model and personal health behavior / C. B. Slack

  36. [단행본] Engel, J. F / 1995 / Consumer Behavior / The Dryden Press

  37. [학술지] Engel, J. F / 1990 / Image variable in multi-variable product evaluation country-of-origin effects /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 694 ~ 696

  38. [단행본] Fishbein, M. / 1967 / Readings in attitude theory and measurement / Wesley

  39. [단행본] Fishbein, M. / 1980 /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40. [단행본] Fishbein, M / 1975 /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erdiction to Theory and Research / Wesley

  41. [단행본] Freedman, J. L. / 1974 / Social psychology / Prentice-Hall

  42. [인터넷자료] Functional Foods for Health Act / National Law Data Center. Implement of Functional Food for Health Act

  43. [단행본] Glanz, K / 1997 /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 Jossey-Bass

  44. [학술지] Graney, M. J. / 1975 / Happiness and social participation in aging / Journal of gerontology 30 (6) : 701 ~ 706

  45. [학술지] Haley, R. / 1968 /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 Oriented Research Tool / Journal of Marketing 32 : 30 ~ 35

  46. [단행본] Hawkins, D. I / 1998 / Consumer behavior: Implications for maketing strategy / Irwin

  47. [단행본] Kotler, P / 1996 /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 / Prentice-Hall Inc

  48. [단행본] McGuire, W. J. / 1977 / The nature of attotudes and attitude change / Addison-Wesley Co

  49. [인터넷자료] Nutrition Business Journal / NBJ's Global Supplement &Nutrition Industry Report

  50. [단행본] Peter, J. P / 1987 /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 Irwin Inc : 105 ~ 116

  51. [단행본] Peter, J. P / 2004 /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 Irwin Inc

  52. [학술지] Riffle, K. L. / 1989 / Health Promoting Behavio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reported Health of Appalachian Elderly / Public Health Nursing 6 (4) : 204 ~ 211

  53. [학술지] Rodoula, T. / 2006 / The role of perceived product quality and overall satisfaction on purchase intentions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0 (2) : 207 ~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