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CCM인증 기업 제품 구매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합리적 행동이론에 토대를 둔 Fishbein의 확장모델에서의 구매의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소비자들의 CCM인증 관련 변수(CCM인증에 대한 인지도, 신뢰도, CCM인증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해 CCM인증에 대한 소비자측면의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주요 결과 및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CM인증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며 인지도 제고를 위한 소비자교육 및 홍보활동이 필요함을 보였다. 둘째 CCM인증에 대한 신뢰도는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으나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신뢰도와 구매의도간의 관계 연결을 목표로 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CCM인증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기능적 가치가 높을수록 구매의도 역시 높아졌으나 사회적 가치는 높아질수록 구매의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CCM인증을 받은 기업의 제품을 물질적 기능으로 인식한데 반해서 타인과의 구별 및 과시적인 측면은 고려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넷째 구매의도는 비교적 보통이상의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나 제품의 가격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구매의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이며 가격의 프리미엄효과는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구매의도는 구매행동에 대한 태도가 긍적적이고 주관적규범이 높을수록 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며 Fishbein의 확장모델을 지지하였다.

키워드

CCM인증에 대한 인지도, CCM인증에 대한 신뢰도, CCM인증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 Fishbein 확장모델, CCM인증 기업 제품 구매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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