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cience-music drama program based on storytelling on creativity, science process skills and musical expression abilities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9 five years old children (the experiment group, 19; the comparison group 20) for 16 weeks from August, 25, 2015 in M kindergarten, S kindergarten on Seoul, Korea. The data were analyzed by ANCOVA with SPSS 15.0 WIN program.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of post-test showed that a total score of creativity and its sub-scores (fluency, flexibility, originality, and imaginat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experimental group than comparative group. Second, the result of post-test show that a total score of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its sub-scores (prediction, observing, categorizing, gauging, and discuss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experimental group than comparative group. Third, the result of post-test shows that a total score of musical expression abilities and its sub score with regard to fluency and imagina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in experimental group than comparative group. In conclus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creativity, science process skills, musical expression abilities.

KEYWORD

Science education, Science-music drama Program, creativity, science process skill, musical expression ability

REFERENCES(122)open

  1. [thesis] 강민정 / 2011 / 지리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2. [confproc] 강철승 / 2011 / 한국의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방안 /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1 (9) : 243 ~ 254

  3. [jounal] 공미자 / 2008 / 유아 창작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또래갈등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 / 육아지원연구 3 (2) : 117 ~ 144

  4. [report] 과학창의재단 / 2011 / 과학교육 내용표준 개발연구

  5. [report] 교육과학기술부 / 2006 /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6. [thesis] 김남연 / 2012 / 미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7. [jounal] 김남연 / 2013 /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 유아교육학논집 17 (3) : 107 ~ 130

  8. [jounal] 김명정 / 2011 / 음악극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음악적 반응 변화 / 한국교육문제연구 29 (2) : 257 ~ 283

  9. [thesis] 김미진 / 2012 / 창의성 향상을 위한 원리탐구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0. [thesis] 김선아 / 2012 / 동화를 활용한 유아과학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11. [thesis] 김순희 / 2005 / 유아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12. [thesis] 김영숙 / 2007 / 그림책 통합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13. [jounal] 김영연 / 2011 / 유아 정서지능과 기질이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음악교육연구 40 (2) : 161 ~ 183

  14. [thesis] 김일미 / 2004 / 음악극과 노래부르기가 유아의 음악능력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15. [thesis] 김정현 / 2010 /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16. [confproc] 김지혜 / 2014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가는 누리과정-과학교육활동의 실제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가는 누리과정-자연탐구활동. 한국유아교육협회 교사연수 자료집

  17. [thesis] 김진아 / 2011 / 탐구중심의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18. [jounal] 김효정 / 2013 / 스토리텔링 활용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 과학 관련 태도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 (3) : 207 ~ 220

  19. [thesis] 남기원 / 2013 / 만 3세 유아를 위한 신체표현 연계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20. [thesis] 노현희 / 2005 / 탐구중심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21. [thesis] 문삼숙 / 2004 / 유아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22. [jounal] 문성숙 / 2013 /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유아교육연구 15 (1) : 55 ~ 80

  23. [jounal] 문선영 / 2013 / 신체표현활동이 통합된 정보그림책읽기가 유아의 과학적 흥미도와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 (2) : 43 ~ 61

  24. [jounal] 문혁준 / 2015 / 신체표현 연계 과학 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3 (1) : 75 ~ 85

  25. [thesis] 박선영 / 2013 / 자연친화를 통한 유아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26. [thesis] 박소영 / 2004 / 동화를 이용한 비구조적 음악극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27. [thesis] 박예원 / 2015 / 예술경험 연계 자연친화적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28. [jounal] 박용익 / 2006 / 이야기란 무엇인가? / 텍스트언어학 20 : 141 ~ 161

  29. [thesis] 박은주 / 2012 / 표상 및 토의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30. [thesis] 박인숙 / 2010 /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31. [thesis] 박현아 / 2014 / 숲에서의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2. [jounal] 박형신 / 2004 / 예술영역간의 통합적 국악 활동이 유아의 장단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 음악교육연구 (27) : 65 ~ 89

  33. [thesis] 방은영 / 2008 / 유아 음악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34. [thesis] 변윤희 / 2004 /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및 유아 창의성 루브릭 개발

  35. [jounal] 백지혜 / 2011 / 과학활동을 통합한 음악 소리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연구 31 (6) : 455 ~ 478

  36. [jounal] 신인숙 / 2005 / 탐구중심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증진에 미치는 영향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 (3) : 129 ~ 158

  37. [thesis] 신혜진 / 2005 /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8. [jounal] 손정우 / 2013 /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 교과교육학연구 17 (3) : 709 ~ 727

  39. [thesis] 손은경 / 2009 / 예술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프로그램 개발 연구

  40. [jounal] 신재한 / 2013 / 인형극을 통한 예술중심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 (1) : 215 ~ 240

  41. [jounal] 안경숙 / 2003 / 소리에 대한 음악과 과학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 음악교육연구 (24)

  42. [thesis] 안경희 / 2008 / 유아 미술과 과학 통합활동이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43. [thesis] 안지영 / 2013 / 예술적 경험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44. [thesis] 이경민 / 2001 /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45. [jounal] 이경민 / 2003 / 상호작용적 과학교수법이 유아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 유아교육학논집 7 (2) : 13 ~ 331

  46. [jounal] 이상균 / 2013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과 STEAM 프로그램 개발 /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 (2) : 136 ~ 144

  47. [thesis] 이상미 / 2012 / 미술감상을 통한 포괄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48. [jounal] 이영환 / 2005 / 과학교과교육 : 과학탐구활동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 과학교육논총 30 : 51 ~ 64

  49. [book] 이홍수 / 1991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 세광출판사

  50. [thesis] 이효숙 / 2001 / 유아음악극 활동의 교육적 효과

  51. [jounal] 임경순 / 2011 / 과학기술과 예술의 만남 / 한국과학사학회지 33 (1) : 161 ~ 191

  52. [jounal] 임부연 / 2010 / 예술통합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유아보육학 (65) : 37 ~ 57

  53. [thesis] 장은희 / 2007 / 동화에 기초한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연구

  54. [jounal] 전정희 / 2010 / 과정중심 음악극 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 (2) : 1 ~ 22

  55. [jounal] 정광수 / 2009 / 과학과 예술의 공약가능성과 한계 / 과학철학 12 (2) : 87 ~ 109

  56. [thesis] 정나영 / 2010 / 유아의 창의성과 음악능력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7. [thesis] 정명순 / 2009 / 자연탐구중심 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58. [thesis] 정윤선 / 2014 / 오르프 교수법에 기반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59. [jounal] 정정희 / 2004 / 유아를 위한 과학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 열린유아교육연구 9 (2) : 201 ~ 222

  60. [thesis] 정효은 / 2009 /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61. [jounal] 전경원 / 2000 /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창의성 발달 : 유아종합 창의성 검사(K-CCTYC)를 중심으로 / 창의력교육연구 3 (1) : 29 ~ 53

  62. [jounal] 주성혜 / 2002 / 세상을 돌아보는 예술교육 / 민족무용 2 : 73 ~ 79

  63. [jounal] 조형숙 / 2005 /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유아교육연구 25 (5) : 343 ~ 366

  64. [jounal] 조형숙 / 2005 / 만 3, 4, 5세 유아의 과학적 질문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학논집 9 (4) : 215 ~ 234

  65. [book] 조형숙 / 2010 /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유아과학교육 / 학지사

  66. [jounal] 조형숙 / 2014 / 음률활동 중심의 STEAM 교육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유아교육학논집 18 (2) : 421 ~ 445

  67. [confproc] 조형숙 / 2014 /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학교육 /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유아수학교육 방향과 실제: 유아 기관 일과, 스토리텔링, 게임. 한국유아교육학회 2013 워크샵 자료집

  68. [jounal] 조형숙 / 2013 / 생활발명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연구 33 (3) : 401 ~ 422

  69. [jounal] 지성애 / 2009 / 미술․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공간능력 및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 유아교육학논집 13 (5) : 307 ~ 330

  70. [jounal] 채영란 / 2008 / 그리기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 한국생활과학회지 17 (4) : 601 ~ 608

  71. [thesis] 최병훈 / 2014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적용 효과

  72. [jounal] 박주영 / 2012 / 창작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음악교육연구 41 (2) : 369 ~ 390

  73. [thesis] 최지원 / 2014 /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효과

  74. [jounal] 현은자 / 2012 / 증강현실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 발달, 창의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유아교육연구 32 (3) : 167 ~ 195

  75. [thesis] 한희승 / 2010 / 소리를 매개로 한 음악·과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과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76. [jounal] 허순희 / 1996 /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 중심 음악교육 프로그램 / 교육심리연구 11 (2) : 323 ~ 359

  77. [book] 황의명 / 2001 /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과학교육 / 정민사

  78. [jounal] 홍성욱 / 2005 / 과학과 예술 : 그 수렴과 접점을 위한 시론 / 과학기술학연구 9 : 1 ~ 30

  79. [web] AAAS /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 Project 2061

  80. [jounal] Andersson, K. A. / 2014 / What is science in preschool and what do teachers have to know to empower children? /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9 (2) : 275 ~ 296

  81. [jounal] Arokoyu, A. A. / 2012 / Elements of contemporart integrated science curriculum : Impacts on science education /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1 (1) : 49 ~ 55

  82. [jounal] Baltzer, S. W. / 1988 / A validation study a measure of musical creativity /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36 (4) : 232 ~ 249

  83. [jounal] Bishop, K. / 2006 / Engaging students in storytelling / Teacher Librarian 33 (4) : 28 ~ 31

  84. [jounal] Bullen, N. / 1993 / Making opera part or the curriculum / Music Educational Journal 79 (6) : 35 ~ 39

  85. [jounal] Burrack, F. / 2006 / Engaging Elementary-age Children with Opera / Applications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5 (1) : 82 ~ 89

  86. [book] Campbell, P, S. / 2006 / Music in childhood / Schirmer

  87. [book] Carin, A. A. / 1992 /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 Charles E. Merrill Pub. Co.

  88. [thesis] Caulfield. J. / 2000 / The storytelling club; A narrative study of children and teachers as storytellers

  89. [book] Drake, S. / 2009 /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 교육과학사

  90. [jounal] Egan, K. / 2003 / Start with what the student knows or with what the student can imagine / Phi Delta Kappan 84 (6) : 443 ~ 445

  91. [book] Eliason, C. / 2008 / A practical guide to early childhood curriculum / Prenrice Hall

  92. [book] Ellis, G. / 1991 / The storytelling handbook :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of English / Penguin Books Ltd

  93. [thesis] Groce, R. D. / 2001 / An expermental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with storytelling

  94. [jounal] Groce, R, D. / 2004 / An experiential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with the storytelling process : Interdisciplinary benefits associated with teacher training and classroom integration / Reading Improvement 41 (2) : 122 ~ 128

  95. [jounal] Hadzigergiou, Y. / 2006 / Humanizing the teaching of physics through storytelling : The case of current electricity / Physics Education 41 (1) : 42 ~ 46

  96. [jounal] Isabelle, Aaron, D. / 2007 / Teaching Science Using Stories : The Storyline Approach / Science Scope 31 (2) : 16 ~ 25

  97. [book] Isenberg, J. P. / 2001 /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early childhood / Prentice-Hall. Inc

  98. [jounal] Janja, Č. / 2009 / Musical creativity in Slovenian elementary schools / Educational Research 51 (1) : 61 ~ 66

  99. [jounal] Kiehn, M. T. / 2003 / Development of Music Creativ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1 (4) : 278 ~ 288

  100. [book] Koch, J. / 2010 / Science story: Science Methods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 Wadsworth Cengage learning

  101. [jounal] Leand, C. / 1994 / Multiple ways of knowing; Curriculum in New Key / Language Arts 71 (5) : 337 ~ 345

  102. [book] Lind, K. K. / 1996 /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 Delmar Publishers

  103. [book] Lind, K. K. / 2005 /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Thomson Delmar Learning

  104. [book] Martin, D. J. / 1997 /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e approach / Delmar

  105. [book] Martin, D. J. / 2003 /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 Thomson Learning

  106. [jounal] Martin, D. J. / 2005 / Process-oriented inquiry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 Teaching teachers to do science /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 (2) : 13 ~ 26

  107. [book] Martin, D. J. / 2009 /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e approach / Delmar

  108. [jounal] Mello, R. / 2001 / The power of storytelling : How oral narative influences children's relationships in classrooms /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the Arts 2 (1) : 44 ~ 65

  109. [jounal] Mellou, E. / 1994 / The values of dramatic play in children /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04 : 105 ~ 114

  110. [jounal] Mynard, J. / 2006 / Investigating peer tutoring / ELT Journal 60 (1) : 13 ~ 21

  111. [book]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NSTA) / 2006 / NSTA Position Statement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cience Education

  112. [jounal] Needle, A. / 2007 / Combining Art and Science In"Arts And Sciences" / Education College Teaching 55 (3) : 114 ~ 120

  113. [jounal] Osborne, R, J. / 2007 / Science Education for the Twenty First Century. Eurasia Journal of Mathmatics /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3 (3) : 173 ~ 184

  114. [book] Pink. D / 2005 / 새로운 미래가 온다 / 한국경제신문

  115. [jounal] Sherwood, C. / 1994 / Creating Original Opera at Lake Agassiz Elementary School / Insights into Open Education 26 (1) : 3 ~ 12

  116. [jounal] Smolinski, K. / 2011 / Learning science using music / Science Scope 35 (2) : 42 ~ 45

  117. [jounal] Speake, C. J. / 1993 / Create an opera with elementary students / Music Educators Journal 79 (6) : 22 ~ 26

  118. [jounal] Sutton-Smith, R. / 1983 / One hundred years of change in play research / TAASP Newsletter 9 (2) : 13 ~ 17

  119. [book] Waite-Stupiansky, S. / 1997 / Building understanding together;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Delmar Publishers

  120. [jounal] Wieder, W. / 2006 / Science as story : Communicating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ical perspectives on science / American Biology Teacher 68 (4) : 200 ~ 205

  121. [other] Wang, C. / 1985 / Measures of Creativity in Sound and Music / Unpublished Testing Instrument

  122. [jounal] Webster, P. R. / 1990 / Creativity thinking in music : Creativity as creative thinking / Music Educators Journal 76 (9) : 21 ~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