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2015년 한국교통대학교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음** 한국교통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항공서비스학과 조교수본 연구는 국제 e-비즈니스 환경에서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여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이다.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항공사에 근무하는 객실승무원들로부터 유효샘플 206개를 확보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인 AMOS 18.0과 SPSS 18.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이 이직의도에는 부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못했다. 넷째,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조직몰입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고, 고객지향성에 있어서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닌 것으로 실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키워드

국제 e-비즈니스 환경, 감성지능,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이직의도

참고문헌(77)open

  1. [학술지] Abraham, R. / 2000 / The Role of Job Control in Emotional Dissona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utcome Relationships / The Journal of Psychology 134 : 169 ~ 184

  2. [학술지] Allen, N. J. / 1990 /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s /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3 : 337 ~ 348

  3. [학술지] Ashforth, B. E. / 1993 / Emotion in the Workplace / Human Relations 48 : 97 ~ 125

  4. [단행본] Bar-On, R. / 2001 /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t Day Life: A Scientific Inquiry / Psychology Press

  5. [학술지] Benson, G. / 2010 / A Cross-sectio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 Nurse Education Today 30 (1) : 49 ~ 53

  6. [학술지] Brown, T. J. / 2002 /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 : Personality Trait Effects on Self-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 (1) : 110 ~ 119

  7. [학술지] Chang, E. / 1999 / Career commitment as a complex moderator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Human Relations 52 (10) : 1257 ~ 1278

  8. [학술지] Chang, H. T. / 2007 / Tes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ree-component organizational occup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occupational turnover intention using a non-recursive model /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 : 352 ~ 368

  9. [학술지] Cheung, F. Y. / 2010 / Effect of age, gender, and emotional labor strategies on job outcomes : moderated mediation analyses / Applied Psychology : Health and Well-being 2 (3) : 323 ~ 339

  10. [학술지] Cohen, A. / 2005 /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commitments and withdrawal cognitions /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21 : 329 ~ 351

  11. [학술지] Dalton, D. R. / 1993 / Turnover, Transfer, Absenteeism : An Interdependent Perspective / Journal of Management 19 (2) : 193 ~ 219

  12. [학술지] Davies, L. Stankov / 1998 / Emotional intelligence: In Search of Elusive Construct. Journal Crossing the Line(s): A Dual the threshold Model if on Organization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 (3) : 721 ~ 746

  13. [학술지] Forell, C. / 1981 / Evaluating Structural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 39 ~ 50

  14. [학술지] George, J. M. / 2000 / Emotion and Leadership :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 Human Relations 53 : 1027 ~ 1055

  15. [학술지] George, J. M. / 1990 / Understanding Pro-social Behavior, Sales Performance, and Turnover : A Group Level Analysis in a Service Context. Journal of Performance Ratings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 : 110 ~ 119

  16. [단행본] Goleman, D. / 1995 / Emotional Intelligence / Bantam Books

  17. [단행본] Goleman, D. / 1998 /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 Bantam Books

  18. [학술지] Hartline, M. D. / 1996 / The management of customer-contact service employe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 Journal of Marketing 60 (4) : 52 ~ 70

  19. [학술지] Hartline, M. D. / 2000 / Corridors of Influence in the Dissemination of Customer-Oriented Strategy to Customer Contact Service Employees / Journal of Marketing 64 (2) : 35 ~ 50

  20. [학위논문] Iverson, R. D. / 1992 / Employee Intention to Stay: An Empirical Test of Revision of the Price and Muller Model

  21. [단행본] Kotler, A. / 2001 / Framework for marketing management / Prentice-Hall

  22. [학술지] Law, K. S. / 2004 / The construct and criterion validity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potential utility for management studies /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 (3) : 483 ~ 496

  23. [단행본] Mayer, J. D. / 1997 / What is the Emotional Intelligence / Basic Books

  24. [학술지] Michaels, C. E. / 1982 / Causes of Employee Turnover : A Test of the Mobley, Griffeth, Hand, and Meglino Model /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7 (1) : 53 ~ 59

  25. [학술지] Mobley, William H. / 1977 / Intermediate Linkag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Employee Turnover /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2 : 237 ~ 240

  26. [학술지] Mohammad R. D. / 2013 / A Study of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Customer-oriented Social and Prosocial Behaviors /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in Business and Social Sciences 2 (11) : 253 ~ 269

  27. [학술지] Moon, T. W. / 2013 / The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otional labor in the airline industry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5 (1) : 105 ~ 123

  28. [단행본] Mowday, R. T. / 1982 /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 Academic Press

  29. [학술지] Nikolaou, I. / 2002 /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 Exploring its Effects on Occupational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10 (4) : 327 ~ 342

  30. [학술지] Ramli, A. A. / 2014 / Turnover Intention among Academics : A Case Study of Private Higher Learning Education in Klang Valley / Journal of Social Sciences & Humanities 22 (1) : 321 ~ 334

  31. [학술지] Rozell, Elizabeth J / 2004 / Customer-Oriented Selling : Exploring the Rol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Psychology &Marketing 21 (6) : 405 ~ 424

  32. [학술지] Salovey, P. / 1990 /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 Cognition and Personality 9 : 185 ~ 211

  33. [학술지] Saxe, R. / 1982 / The SOCO scale :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 : 343 ~ 351

  34. [학술지] Schneider, B. / 1991 / Service quality and profits : Can you have your cake and eat it too? Human Resource Planning. 14(2) / 151-157

  35. [학술지] Tett, R. P. / 1993 /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 Path analyses based on meta-analytic findings / Personnel Psychology 46 (2) : 259 ~ 293

  36. [학술지] Wong, C. S. / 2002 /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 An Exploratory Study? / The Leadership Quarterly 13 (3) : 243 ~ 274

  37. [학위논문] Cha, M. Y. / 2012 / A study of influences on flight attendants by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immersion and pro-social behaviors

  38. [학술지] 천순덕 / 2006 /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관광연구저널 20 (1) : 17 ~ 34

  39. [학술지] 정기주 / 2010 / 고객센터에서 상담사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과 상담품질에 미치는 영향 / 대한경영학회지 23 (4) : 1759 ~ 1781

  40. [학술지] 최인숙 / 2013 /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 참여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 (5) : 109 ~ 129

  41. [학술지] 주승우 / 2014 / 레스토랑직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혜택,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고급 서양식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 호텔경영학연구 23 (5) : 43 ~ 65

  42. [학술지] 정규엽 / 2008 / 호텔직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LMX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11 (4) : 419 ~ 444

  43. [학술지] 정용해 / 2014 / 호텔 식음료 직원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관광레저연구 26 (5) : 99 ~ 118

  44. [학술지] 구동우 / 2014 / 호텔식음료부서 종사원의 신뢰, 몰입, 그리고 성과 간의 영향관계 검증: 서울지역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0 (3) : 75 ~ 95

  45. [학술지] Han, S. J. / 2012 / The Effect of the Job Rotation and Occupational Stress on Job 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es / Nursing Science 24 (2) : 1 ~ 11

  46. [학술지] 장미경 / 2013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교육훈련,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이직의도 간의 영향관계 / 관광경영연구 17 (2) : 263 ~ 281

  47. [학술지] 정호균 / 2010 / 레스토랑 종사자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집단응집성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 관광레저연구 22 (5) : 205 ~ 224

  48. [학술지] 정현우 / 2007 / 한국기업조직에서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과학연구 23 (2) : 325 ~ 348

  49. [학술지] 정희용 / 2015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상호작용공정성과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인적자원개발연구 18 (2) : 143 ~ 165

  50. [학술지] 정태연 / 2015 / 재직항공사 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차이 연구 - 한국인 항공사 승무원을 중심으로 - / 관광경영연구 19 (4) : 133 ~ 150

  51. [학술지] 강명희 / 2011 / 조직구성원의 감성지능,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충성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 기업교육연구 13 (2) : 111 ~ 135

  52. [학술지] 김해룡 / 2014 / 지각된 상사의 감성지능이 부하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U시의 중소병원 간호사를 중심으로 - / 산업경제연구 27 (5) : 2185 ~ 2221

  53. [학술지] 김형섭 / 2005 / 호텔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관광연구 19 (3) : 12 ~ 224

  54. [학술지] 김현영 / 2014 / 호텔 식음료 직원의 감성지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23 (1) : 181 ~ 198

  55. [학술지] 김정석 / 2012 / 조직 공정성과 자발적 이직의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 경영교육연구 27 (6) : 331 ~ 352

  56. [학술지] 김맹진 / 2010 / 커피전문점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간의 다차원 관계 / 관광연구 25 (4) : 297 ~ 315

  57. [학술지] 김민경 / 2014 / 호텔기업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저널 28 (7) : 193 ~ 207

  58. [학술지] 김태구 / 2012 / 일선 호텔직원의 지각된 고객의 비우호적 행동, 서비스 회복성과 및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서비스 회복성과와 이직의도 간의 비재귀관계- / 관광연구저널 26 (6) : 97 ~ 116

  59. [학술지] 고언정 / 2010 / 사회복지사의 정서지능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4) : 259 ~ 279

  60. [학술지] 고선희 / 2014 / 국내 항공사 승무원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 (3) : 401 ~ 413

  61. [학술지] 이애주 / 2009 / 특급호텔 F&B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 관광연구 24 (5) : 297 ~ 314

  62. [학술지] 이종호 / 2014 / 항공사 객실승무원 조직에서 팀관리자의 감성지능이 팀유효성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2 (5) : 97 ~ 117

  63. [학술지] 이은수 / 2015 / 호텔 인턴직원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기업교육과인재연구 17 (1) : 161 ~ 182

  64. [학술지] 이종찬 / 2010 / 조직지원인식이 정서적 몰입, 이직의도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대한경영학회지 23 (2) : 893 ~ 908

  65. [학술지] 이승은 / 2006 / 유아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 간의 관계분석:K-ABC 지능검사와 EITC 유아용 감성지능 검사를 중심으로 / 유아교육연구 26 (1) : 189 ~ 210

  66. [학술지] 이상희 / 2014 / 외식업체 종사원의 이직경험에 따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영향관계 / 호텔경영학연구 23 (3) : 245 ~ 258

  67. [학술지] 이영미 / 2012 / 의료서비스업 종사자의 피로도, 이직의도, 직무스트레스와 관련요인 -간호사를 중심으로- / 관광연구저널 26 (1) : 59 ~ 72

  68. [학술지] 임운식 / 2012 / 민간경비원의 감성지능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경찰연구 11 (3) : 247 ~ 278

  69. [학위논문] Min, Y. K. / 2015 /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ing on manufacturing workers

  70. [학술지] 나윤서 / 2013 / 항공사와 호텔의 서비스제공자 감성지능이 서비스회복노력에 미치는 영향: 셀프리더십과 서비스지향성 매개효과 검증 / 호텔경영학연구 22 (4) : 235 ~ 259

  71. [학술지] 박계영 / 2014 / 호텔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관광연구저널 28 (2) : 213 ~ 225

  72. [학술지] 박영숙 / 2015 / 콜센터에서 상담사의 감성지능, 조직몰입, 친사회적 조직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 경영연구 30 (1) : 155 ~ 196

  73. [학술지] 심종선 / 2013 /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상업교육연구 27 (2) : 69 ~ 89

  74. [학술지] Yi, Y. J. / 2010 /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the Firm Performance : Focusing on KS-SQI / Services Marketing Journal 3 (2) : 69 ~ 80

  75. [학술지] 윤소천 / 2013 / 소명의식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자본과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 지각된 상사지지의 조절효과 - / 인적자원관리연구 20 (4) : 61 ~ 86

  76. [학술지] 염명우 / 2010 / 콜센터 고객 상담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산업경제연구 23 (1) : 483 ~ 504

  77. [인터넷자료] / KRIVET Issue Brief